RFID의 기술과 실천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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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RFID가 도입되면, 유통 및 제조업체들은 생산에서부터 판매에 이르기까지 제품의 모든 정보를 실시간으로 얻을 수 있다. 또한, 유통에 소요되는 시간도 상당 부분 줄일 수 있다. 그리고, 소비자들의 소비 패턴을 파악해 소비자들이 원하는 제품을 빠른 시간 내에 공급할 수도 있게 되어 소비자들의 소비활동을 촉진할 수 있을 것으로도 예상되기 때문에 이미 선진 유통업체에서는 RFID 체제를 도입했거나 도입을 고려하는 업체가 계속 늘고 있다. 예를 들어 Wal-mart, Albertsons, Tesco, Metro 등 세계적인 유통업체들이 공동연대를 강화하고 있다.
□ RFID 상용화를 즈음하여 ISO(국제표준화기구)와 IEC(국제전기표준회의) 주관으로 표준화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이에 따라 미국, 유럽, 일본 등이 자국에 맞는 규격을 국제표준화하기 위한 활동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실정이다. 조금 늦기는 했어도 현재 진행하고 있는 국내의 표준화를 조기에 완료해서 통일된 규격을 갖고, RFID 관련 표준화 국제회의에 적극 참여하여야 할 것이다. 또한 RFID의 상용화에 따른 부작용에 대비하여 OECD(OECD의 개인정보보호 8원칙)나 일본(개인정보보호법)과 같은 법의 제정도 착실하고 조속하게 진행해야 할 것이다.
□ 특히 우리나라는 컴퓨터나 휴대폰 망과 그의 관련 산업이 발전되어 있기 때문에 이들과 잘 연결시키면 크게 성장시킬 수 있는 또 다른 사업 분야로 생각된다. 이를 위해서는 표준화 등과 같은 소프트웨어뿐만 아니라 RF 태그의 원천 기술과 이를 싼 가격(현재는 각국에서 5센트 정도가 될 것으로 추정)으로 대량 생산할 수 있는 독자적 기술을 확보해야 하는 것이 급선무이다. 이를 위해 산 · 학 · 연의 활발한 기술 교류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기술 개발 초기단계부터 중소기업의 참여를 유도해서 탄탄한 산업 기반을 형성해야 할 것이다.
- 저자
- TAKESHITA ; UMEDA ; OKAZAKI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정보통신
- 연도
- 2004
- 권(호)
- 39(453)
- 잡지명
- 컴퓨토피아(G282)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보통신
- 페이지
- 23~39
- 분석자
- 이*학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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