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페놀 식품소재의 개발과 이용(Development and Utilization of Phytochemicals Containing Polyphenols)
- 전문가 제언
-
□ 폴리페놀이란 분자 내에 수개이상의 페놀성의 수산기를 가진 식물성분의 총칭이다. 식물성분 중에서는 셀룰로오스, 헤미셀룰로오스, 리그닌 등의 다음으로 많이 존재하는 식물의 주성분에 속한다.
□ 폴리페놀유의 대표적인 생리기능은 오랜 역사에서 나타난 동양의학의 본초학 분야의 핵심적인 부분이다. 이들의 이용연구는 인삼을 비롯한 식물의 기능성물질의 중심성분으로 그 연구는 현대 식물화학의 발전과 더불어 그 물질특성의 규명이 가능하게 되었다.
주변에 쉽게 얻을 수 있는 천연식물에 함유된 기능성물질의 활용이 용이하게 되어 새로운 약물의 개발과 생활습관병의 예방 등에 활용이 가능하게 되었다.
□ 폴리페놀 성분의 활용으로 치유나 예방이 가능한 것은 다음과 같이 모든 성인병과 체질개선에 관련된 건강 증상을 개선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1)항산화·활성산소 소거, 2)항균·항염증, 3)소취·항 충치, 4)혈당치 상승억제, 5)콜레스테롤 상승억제, 6)암 발생억제, 7)동맥경화 억제, 8)알레르기 증상 억제, 9)멜라닌 생성억제, 10)당 흡수 억제 등
□ 이상과 같은 결과를 통해 성인병을 예방할 수 있는 길은 천연식물의 난소화성 물질을 적절하게 식용하는 방법의 실천이 매우 좋은 식양법이 되는 것임을 알 수 있으며, 곧 그와 같은 생활을 실천하는 것은 식품과 약품과 기능성 피부미용식을 섭취하는 효과를 얻게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특히 국내산 천연자원인 산채를 비롯한 각종 과실과 그 표피와 종자 등을 이용한 기능성제품의 개발 이용은 국민건강 증진에 기여할 수 있는 매우 효과적인 방법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우리의 고유 식물이나 무관심하게 폐기되는 각종 식물자원을 건강기능성제품으로 개발하여 국민경제와 건강생활에 기여할 수 있도록 보다 많은 연구가 이루어 지기를 바란다.
- 저자
- editor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04
- 권(호)
- 39(6)
- 잡지명
- 식품과 개발(M105)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47~55
- 분석자
- 박*현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