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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스베가스의 차량 분진 및 가스 배출 분포(On-road vehicle particulate matter and gaseous emission distributions)

전문가 제언
□ 미국 네바다 주 라스베가스에서 다수의 자동차를 도로 주행 중 원거리 감지 시스템인 VERSS로 배출 가스 및 분진을 현장 측정하고 이를 분석한 보고서이다. 따라서 다량의 차량을 대상으로 실제 시간에 실제 데이터를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 VERSS 시스템이 개발되기 전에는 차량을 다이나모미터에 올려놓고 시가지 주행을 모방하여 사이클에 따라 가속, 감속, 정지와 출발을 반복하면서 그 배출량을 측정하였다. 그러나 복잡한 시가지 주행을 모사한다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다.
- 1980년대 로스앤젤레스 주행 모드가 개발된 후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에서 서울 주행 모드를 개발한바 있다. 그러나 갈수록 악화되는 서울의 자동차 주행조건을 모사하기 위해 수시로 이 모드를 수정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었다.

□ 본문에서 수시로 강조하는 것은 소수의 심한 오염원이 되는 차량이 오염의 대부분의 원인이 되고 있다는 것이다. 즉 오염 분포의 불균등성이다. 이 말은 이들 소수의 오염이 심한 차량을 제거하면 도시의 대기는 훨씬 청정하게 유지될 수 있다는 뜻도 된다. 이 사실은 서울을 비롯한 한국의 대도시에서도 유효할 것으로 믿어진다.

○ 문제는 이 심한 오염원을 발견하는 기술인데 VERSS가 보급되면 이 문제는 쉽게 해결될 것이다. VERSS는 CO, HC나 NO 같은 기체 배출물질을 측정하는 시스템과 분진 같은 고체 배출물질의 광학적 불투명도를 이용하여 측정하는 두 시스템이 동시에 상호 보완적으로 사용되어야 완벽을 기할 수 있다.

□ 미국의 환경보호청의 자동차 배출 모델의 계산 값과 여기서 실제 측정한 값의 차이에 대하여 언급한 것도 있는데 여기서 환경보호처의 수학적 모델이 그 근본 가정부터 다시 고려해야 할 것임을 알 수 있다.

○ 즉 일정 시간 이후에 제작한 차량은 그 주변조건이나 차량의 노후 정도를 고려하지 않고 배출량이 모두 같다고 가정한 것이다. 이는 이 모델의 유용성을 매우 제약하는 가정으로 개선되어야 할 것이다.
저자
Mazzoleni, C; Kuhns, HD; Moosmuller, H; Keislar, RE; Barber, PW; Robinson, NF; Watson, JG
자료유형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04
권(호)
54(6)
잡지명
JOURNAL OF THE AIR & WASTE MANAGEMENT ASSOCIATION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711~726
분석자
김*설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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