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수 처리에 전기 화학 기술 응용(Electrochemical technologies in wastewater treatment)
- 전문가 제언
-
□ 전기화학적 폐수 처리 기술로 여기서는 금속회수용 전기화학 반응기, 전기응집, 전기부유와 전기산화를 다루었으나 새로운 기술로서 대두되고 있는 전기광산화(光酸化), 전기살균 등은 여기에 포함되지 않았다.
○ 전기응집 시스템에는 임계전류밀도가 있음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이 값 이하에서 전류밀도를 증가시키면 처리된 폐수의 질은 향상되나 그 이상에서는 전류의 밀도를 증가시켜도 처리된 폐수의 질은 더 이상 향상되지 않고 전류 효율만 감소시킨다. 따라서 경제적으로 최적치가 존재하며 이에 따라 운전해야 한다.
○ 전기응집 시스템에서 주어진 양의 오염물질을 제거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양의 금속 이온이 있다. 따라서 폐수 처리에는 비교적 값이 싼 철을 쓰고 음용수 정제에는 값이 비싼 알루미늄을 사용한다. 폐수 처리에도 단독으로 또는 철과 함께 알루미늄을 쓰기도 하는데 이는 Al3+의 높은 응집 효율 때문이다.
□ 전기부유에서 같은 평면에 양극과 음극을 배열하는 것이 절대로 필요하다. 재래식 배열은 상부 그물 음극만이 폐수의 흐름에 대면할 뿐 바닥 양극은 흐름과 상호작용하지 못한다. 따라서 양극에서 생성된 산소는 즉시 처리해야 할 폐수에 거품지어 확산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 전기부유 등에서 전극의 수명은 전류밀도의 α승에 역 비례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여기서 α는 1.4~2.0의 범위에 있다.
□ 그 밖에 전기화학적 산화기술은 오염물질을 산화시켜 제거하는 기술이다. 여기에는 직접법과 간접법이 있다.
○ 간접법은 전기화학적 방법으로 현장에서 염소나 과산화수소를 생성하여 이를 오염물질과 반응시켜 산화하는 방법이다. 직접법은 전극 위에 생성 흡착된 산소와 오염물질을 직접 산화시키는데 여기서도 수산화기 법과 산소기 법이 있다.
□ 그 외에 다이아몬드 필름의 합성법이 매우 재미있었다. 금속회수법은 잘 알려진 기술이기 때문에 여기서는 분석하지 않았다.
- 저자
- Chen, GH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04
- 권(호)
- 38(1)
- 잡지명
- Separation and Purification Technolo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11~41
- 분석자
- 김*설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