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서부 히말라야 지역의 개량 스토브(Review of Improved Cookstoves Programme in Western Himalayan State of India)
- 전문가 제언
-
□ 인도 서부 히말라야 지대의 개량스토브의 보급현황, 실태분석과 분석결과에 따른 개선 스토브의 종류와 성능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또한 지속적인 보급을 위한 기술훈련 내용과 향후 대책도 언급하고 있다.
□ 개량스토브의 연구개발과 이의 시범화 사업은 TBSU(Technical Back Up Suppor Unit)에서 주관하고 있는데 이곳에서는
○ 개량스토브의 연구 및 개발,
○ 시공자 및 관계기관 공무원의 훈련,
○ 사용자에 대한 교육프로그램,
○ 설치된 개량스토브에 대한 모니터링 및 평가,
○ 개량스토브의 시험 및 인정사업,
○ 새로 개발된 스토브의 시범화 사업 및
○ 홍보 및 기술훈련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주 업무로 하고 있다.
□ 인디아의 서부 히말라야지역은 바이오매스자원이 부족한데 열효율 약 67%인 개량스토브(특히 온수가열조가 설치된 개량스토브의 열효율은 89%에 이른다)를 사용함에 따라 년간 6300톤의 나무땔감(薪炭)을 절약할 수 있다. 무엇보다도 개량스토브가 보급되면 산림 훼손방지와 함께 저효율성이고 비위생적인 취사․난방을 방지할 수 있다.
□ 또한 LPG, 바이오가스, 태양열 요리기구와 같은 대체성 에너지원과 에너지 효율성 바이오매스기술을 꾸준히 보급하여 땔감나무(薪炭)에 의존하는 것을 탈피한다. 특히 패시브(passive) 태양열 난방기술이 농촌지역에 보급하여 난방에 필요한 열을 얻도록 하고 있다.
- 저자
- Aggarwal, RK; Chandel, SS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04
- 권(호)
- 27(2)
- 잡지명
- Biomass and Bioener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131~144
- 분석자
- 손*권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