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혈관신생에서의 신약개발(Development of new drugs in angiogenesis)

전문가 제언
□ 구체적인 암의 유발원인으로 제시되고 있는 것은 아직 없으며, 암의 종류에 따라 그 원인이 조금씩 다른 것으로 되어 있다. 또한 암 발생빈도는 성별, 인종, 지리적 위치, 연령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며, 식이 변화 및 외부 환경에서의 화학적, 물리적 인자에 따라서도 다르게 나타난다. 우리나라의 경우 남자에게는 위암, 간암 폐암 순서로 암이 많이 생겨나고, 여자들에게는 자궁암, 위암, 유방암 순서로 많이 나타난다.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특히 위암이 많고 서양 사람들에게는 대장암이 가장 많이 나타나는 것은 음식의 섭취방법과 많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암 발생원인에 대해서는 바이러스설, 유전인자설, 발암물질설 및 스트레스설 등이 알려져 있다.

□ 암치료제는 일반적으로 화학요법제와 생물학적 요법제로 분류할 수 있는데 수술을 통한 암세포 절제술은 조기발견 또는 전이되지 않은 경우에만 가능하다. 화학요법제는 몇 가지 특별한 화학물질로 암세포를 죽이거나 억제시키는 물질을 말하며 가장 오래된 암 치료법이라고 볼 수 있다. 과거 10여 년 동안 암 환자 치료에 있어서 화학요법제가 주로 이용되었으나 기존 화학요법제의 대표적인 문제점은 부작용, 내성 또는 재발 등을 들 수 있으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 이상적 항암제 개발을 위해 최근에는 면역요법, 유전자치료, 내성억제, 혈관신생 억제제 등의 생물학적 요법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 혈관신생의 특징은 수많은 세포성장인자나 염증성질환을 매개하는 Mediators나 Cytokines와 같은 인자들에 의하여 억제되거나 반대로 활성화되는 양면성이 있다. 질환에 따라서는 이를 억제해야 되나 반대로 활성화시켜야 한다는 점이 있어서 지금까지 주로 암이나 염증성 질환을 목표로 한 억제약물 개발에 초점을 두어 왔으나 심장질환이나 뇌졸중과 같은 심각한 질환에 대하여는 반대로 혈관신생을 적절히 촉진하는 약물의 개발이 필요하다는 점에서 앞으로 새로운 혈관신생 촉진물질의 개발을 위해서도 집중적인 연구를 추진하여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이러한 약물개발은 비교적 부작용이 없는 천연물성분이 매우 적합한 대상 소재로 판단된다.
저자
Ziche, M; Donnini, S; Morbidelli, L
자료유형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식품·의약
연도
2004
권(호)
5(5)
잡지명
CURRENT DRUG TARGETS
과학기술
표준분류
식품·의약
페이지
485~493
분석자
신*현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