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이온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 : 생리학 및 의학적 효과에 관한 연구의 역사와 최근의 동향
- 전문가 제언
-
□ 공기이온이 생체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는 주로 독일, 러시아, 일본 및 미국에서 20세기초두부터 시작되었다. 1961년에는 미국에서 제1회 국제공기이온학회가 개최되었으며 이것을 계기로 미국, 러시아, 이스라엘, 화란, 이태리 및 불란서 등의 연구자를 중심으로 많은 논문이 발표되었다.
□ 1920년대부터 30년대에는 여러 종류의 인공이온발생장치가 개발되었다. 그 시대 독일이나 구소련의 연구자가 사용한 장치는 코로나방전법에 의한 것으로 호흡기계통이나 고혈압의 치료에 바람직한 효과가 인정된 것으로 보고 되었다.
□ Misiaszek 등은 코로나방전에 의한 음이온폭로가 8명의 조울증환자에 대하여 치료효과가 있는가를 조사하였다. 음이온폭로 전에 회화장해, 불안흥분, 주의산만, 수면장해 및 과대망상 등의 증상이 있는 8명의 환자 중 7명이 1시가부터 1시간 반의 음이온폭로에 의하여 졸음을 감지하거나 침착한 상태나 집중할 수 있는 상태로 회복된 것을 보고하였다.
□ 이 보고서는 음이온이 생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입문서의 역할을 수행하리라고 믿으며 또한 건강에 관심이 있는 독자에게는 유익한 정보가 되리라 생각한다.
- 저자
- RYUKO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04
- 권(호)
- 14(5)
- 잡지명
- Clean technology(N272)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62~66
- 분석자
- 이*찬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