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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세립 경량금속의 연구동향 : 재료 특성 관점에서(Research Trend on Ultrafine Grained Light Metals : from a Viewpoint of Material Properties)

전문가 제언
□ 항공기, 철도차량, 자동차와 같은 수송기기 구조물의 중량을 줄이고 연비를 향상시키는데 핵심 기술인 경량합금의 고장력화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결정립를 미세화하여 재료의 강도를 높이는 것이 효과적인 방법이며, 현재 일본을 비롯한 기술 선진국은 “슈퍼 메탈 프로젝트”와 “나노 메탈 프로젝트” 등을 통한 경량합금의 개발, “철계 특수 메탈 프로젝트”를 통한 철강 재료의 초세립화 기술의 개발에 열중하고 있다.

□ 초미세립 합금재료의 개발기술을 공업규모로 실현하기 위해서는 내구성이 높은 압연기계와 압연기술 등 생산시스템을 개발해야 하며, 또한 초미세립 합금재료를 실구조물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레이저 빔 용접, 저항용접, 마찰교반용접과 같은 첨단 접합가공 시스템의 적용기술을 동시에 개발해야 한다.

□ 알루미늄계 슈퍼 메탈 프로젝트(슈퍼 알루미늄 프로젝트)의 목표 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내용은 열처리계 알루미늄 합금과 비열처리계 알루미늄 합금의 개발에 매우 유익한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또한 결정립의 크기가 나노 스케일 정도로 작아지는 경우 결정립이 미세해질수록 강도가 저하되는 역 Hall-Petch의 현상에 대한 분석과 이를 방지하기 위한 기술의 개발은 앞으로 추진될 나노 재료의 개발에서 중요한 내용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저자
Tatsuo Sato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04
권(호)
43(5)
잡지명
Bulletin of the Japan institute of metals(N103)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400~404
분석자
김*태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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