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철박테리아의 제철기구와 응용(Introduction of iron removing mechanism by iron bacteria and its application)

전문가 제언
□ 폐 광산에는 황화광물이 화학적 산화 외에 지하수 속에 있는 철박테리아가 산화를 더욱 가속시켜서 환경오염에 일조를 하기도 하고, 혐기성 상태에서 서식하는 이 철박테리아가 오래된 건물의 배관 내에서 녹과 부식을 유발하기도 한다.

□ 철박테리아는 철분이 많은 물을 좋아해서 지하수에 많이 존재하는데, 무기탄소 동화작용으로 철분을 불수용성인 산화제2철로 변화시켜서 세포 주위의 점액질에 유지시키므로, 농도가 높으면 갈색물이 되어 음용수로는 적합지 않게 된다.

□ 또한, 기존 수 처리설비에서는 원수 중에 철 이온을 적절히 제거하지 않으면 탈수성능 등 수처리 설비의 수명에 영향을 주기도 한다.

□ 그러나 이러한 철박테리아의 철 성분 능력을 잘 활용하면 기존의 압력 식 모래여과기 프로세스를 크게 개선시킬 수 있는데, 모래층에 철박테리아를 번식시키게 되면 여과기 운전시간을 크게 증가시킬 수 있고 처리급수의 철농도도 크게 개선시킬 수 있어서, 중소규모의 지하수를 이용하여 급수 시에 유효하게 활용할 수 있다.

□ 다만, 초기 계통에 주입하여 철박테리아를 서식시키기 전에 충분한 기간동안 실험을 거쳐서 검증을 거친 후에 채용하여야 하며, 이런 사전 검증실험을 거친 사례는 철 성분 제거 효과가 매우 높다.
저자
Masakazu YAGI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04
권(호)
33(4)
잡지명
환경기술(G250)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278~283
분석자
차*기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