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대기확산모델의 새로운 움직임(Atmospheric Dispersion Models for next Generation in Europe and America)

전문가 제언
□ 대기질 예측모델은 초기의 BOX모델에서 가우스 모델, 라그랑주 모델을 거쳐서 다양한 근거리 확산모델로 계속 진화하고 있다.

□ 가우스 모델은 사용이 간편한 특징이 있고 라그랑주 모델은 단기예측에 정확도가 높은 특성이 있으나, 이러한 기존 모델들은 개별 입지여건이나 대기질 영향이 상당부분 고려되지 않고 있어서 개선이 요구되어 왔다.

□ 우리나라도 미국 EPA의 CDM-2를 기본으로 서울지역의 지형 및 기상조건을 반영하여 SCM-3.2를 개발 실용화시켜서 보급 중이고, 보다 정확한 3차원 수치모델도 개발 연구 중이며, 현재로는 환경영향평가용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 대기확산모델의 적용 시엔 모델마다 적용한계가 있어서, 해안지구, 평지, 산악고도지역, 도시지역 등 지역특성에 가장 적합한 모델을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먼저 해당 사업지구에 적용가능여부, 지역특성의 고려, 모델 입력 자료의 신뢰성과 면 오염원의 격자 크기 적정성 등을 검토하여야 한다.

□ 지금까지 살펴본 내용은 많은 새로운 근거리 대기확산모델의 현황과 과제를 알려주고 있는바, 우리도 보다 한국적인 지형과 기상환경에 적합한 모델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저자
Hitoshi KONO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04
권(호)
33(3)
잡지명
환경기술(G250)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204~209
분석자
차*기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