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핵융합연료의 고밀도 압축의 전개(High-Density Implosion of Fuel Target for Laser Fusion)

전문가 제언
□ 화석연료의 고갈에 따라 선진국들을 중심으로 2050년경에는 핵융합에 의한 발전을 하기 위한 기술개발이 한창이다. 현재 기술적으로 가장 앞서 있는 Tokamak 형식의 자장밀폐식 핵융합은 국제열핵융합실험로(ITER)가 엔지니어링 설계활동을 마치고, 건설부지가 확정되기를 기다리고 있다.

□ 이에 비해서 레이저를 이용한 관성밀폐식 핵융합연구는 구형의 연료에 레이저를 조사할 때, 폭축 플라스마가 그 구대칭성을 상실하지 않고, 중심 스파크부를 형성하여 점화 및 연소에 이르는 중심 점화가 연구의 중심을 이루어 왔으나, 일본의 오사카대학에서는 중심 스파크부를 형성하지 않아도 폭축 코어플라스마에 초고강도 극단 레이저빔을 조사하여, 점화 및 연소에 이르는 고속 점화방식을 개발하고 있다.

□ 이 방법은 비교적 긴 파장의 레이저를 이용하여 타깃을 저온에서 고밀도로 압축한 후 초고강고 극단펄스 레이저를 조사하여 점화를 실시하는 방법으로, 기존의 중심 점화방식보다 높은 이득(Q)이 기대된다.

□ 그러나 이 방법은 플라스마의 구대칭성이 상실되기 때문에, 이 문제의 해결을 위하여 냉동연료를 개발하는 등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앞으로 중심 점화방식과 치열한 경쟁이 벌어질 것으로 보인다.
저자
Hiroyuki SHIRAGA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04
권(호)
32(5)
잡지명
레이저연구(D212)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306~312
분석자
이*근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