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 다다미에 함유된 유해화학물질에 관한 환경영향 조사(Report on the 25th Waste Management Research Symposium : Research on Environmental Effect of Hazardous Chemical Substances Contained in Used-Tatami Mat)
- 전문가 제언
-
□ 일본에서는 폐 다다미 재활용 및 소각에 대한 연구가 오래전부터 진행되어 왔다. 본 사례 발표에서는 볏짚을 재료로 하여 구성한 볏짚 다다미에 대해 소각 시 발생하는 집진회와 배기가스에 유해물질이 없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그러나 다다미의 경량화 및 고급화가 되면서 Polystyrene Form 이나 목질섬유판을 심재로 구성하는 화학다다미가 생산되고 있어, 앞으로 소각시 발생하는 집진회 및 배기가스에 유해물질이 함유될 가능성이 높다.
□ 우리나라에서 농산 부산물로 생산되는 볏짚은 상당한 량으로 현재 볏짚제품 및 농사용 보온재로 대부분 사용되고, 나머지는 논밭에서 태우거나, 땅 심을 돋우기 위해 논, 밭에 뿌려져서 뒤집기를 한다. 볏짚에는 각종 농약, 살충제, 방재제, 제초제, 방부제, 살균제, 절연제 등이 미량 이나마 잔류하게 되며, 이를 소각시 유해물질이 소실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하고 있으나, 아직까지 이에 대한 분석 예는 없다.
□ 볏짚을 논에서 수거한 그대로 땅으로 순환시키면 땅속에 농약이 축적 될 것으로 추정된다. 앞으로 친 환경 농업을 하기위해서는 볏짚은 논 밭 에서 소각하여 땅으로 순환시키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논밭에서 태운 회분에 대해 유해물질의 잔류량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여, 기준치를 초과시는 제어방안을 수립하여야 한다.
- 저자
- Yoshio SUGIYAMA ; Isshu TETSUYAMA ; Ryota MINAMI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04
- 권(호)
- 57(259)
- 잡지명
- 도시청소(B404)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264~271
- 분석자
- 홍*준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