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을 이용한 IT 시공기술 개발
- 전문가 제언
-
□ 현장작업이 많으며 위험하고 힘든 작업이 많은 건설 산업은 젊은 기능인력이 기피하는 산업으로 고령 기능 인력이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다른 산업분야에 비해 작업환경이 열악해 산업재해 및 안전사고가 빈발하고 있다. 또한 인력에 의존하는 건설현장은 계속 임금이 상승하여 건설비의 상승을 부채질하고 그 결과 건설공사의 채산성 및 경제성은 과거에 비해 현저히 악화되고 있다.
□ 이와 같은 건설 산업의 애로점을 타개하기 위해 검토되고 있는 것이 인력을 배제한 로봇시공기술의 도입이다. 현재 국내에 적용되고 있는 로봇시공기술은 전무한 실정이나 안전 및 경제성 확보를 위해 도입을 위한 분위기는 조성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 일본은 로봇시공기술이 이미 상당한 수준에 이르러 슬러리 월 공사로봇, 고층건물의 유리청소 로봇, 타일시공 하자감지 로봇, 토공사용 지면정지로봇, 미장공사용 로봇 등이 현장에 투입되고 있으며 화산지역의 재해복구에도 적용한 바 있다. 일본은 국토교통부가 주도하여 2003년 로봇을 이용한 IT 시공시스템 개발에 적극성을 보이고 있으며 토목공사의 위험작업을 해소하고 시공의 효율성응 제고시키기 위한 프로젝트에 착수, 건설 분야의 시공방법개선과 시공방법의 일대 변혁을 예고하고 있다.
□ 우리나라도 건설기술 인력의 공급부족, 시공현장의 안전 확보, 시공효율의 향상, 건설 산업의 경제성 확보를 위해 건설 산업의 로봇시공기술도입을 위한 투자와 연구개발이 필요한 시점이다.
- 저자
- Hiroyuki Morishita ; Tadashi Yoshida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04
- 권(호)
- 59(6)
- 잡지명
- Civil engineering(A108)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50~55
- 분석자
- 유*형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