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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변속기의 클러치 투 클러치 변속제어(Clutch-to-Clutch Shift Control)

전문가 제언
□ 자동변속기의 다단화에 대비하여, 일방향 클러치가 없는 AT가 개발된 것은 1989년에 Chrysler사가 최초이며 모델 A604(FF4속 : Ulra-drive)에 적용되었다. 이후 한동안 잠잠하다가 경량화, 콤팩트화로서 탁월한 품질과 고도의 간편운전(Easy Drive)을 컨셉으로 하는 신세대 AT의 개발에 때맞추어 적용이 이어지고 있다.

□ 자동변속기의 유압제어에 있어서 중요한 요구 성능은 우수한 변속필링 및 응답성능을 확보하는 것이다. 실차 운전에서 느끼듯이 0.5초 정도에서 결합하는 클러치의 공급유압의 구배에 따라 출력축 토크가 결정된다. 급격한 유압변화는 쇼크로 이어져 승차감이나 느낌을 악화시킨다. 이 때문에 클러치 압력제어는 중요한 것이다.

□ 자동변속기의 클러치 투 클러치 유압제어는 일방향 클러치의 변속기제어보다 우수한 변속필링, 저 코스트, 제한된 좁은 공간 활용 등 많은 장점을 확보시킬 수 있는 것으로 다단화(6AT, 8AT)에는 필수의 제어기술이다. 장래의 AT기술의 동향에서 보면, 구조의 간소화(경량, 저 코스트, 다단화에 기여)와 쉬프트 스케줄의 적정화가 중요 포인트이며 어떠한 방법이라도 극복하지 않으면 안 되는 기술이다.
저자
Katsutoshi USUKI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04
권(호)
(2)
잡지명
JATCO Technical Review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50~54
분석자
이*수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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