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를 통한 약물전달시스템(Nasal route and drug delivery systems)
- 전문가 제언
-
□ 지난 30년간 생명과학기술의 혁명으로 새로운 약제들이 확산되고 이들의 비 경구 전달 대신 간단하고 효과적이며 고통이 없는 전달 방법의 발전을 가져 왔다. 이중 코에 의한 약물전달로 에어로졸에 의한 천식치료, 기관지 확장과 Corticosteroid를 위하여 계량된 약물을 흡입 혹은 분무하는 장치 등등이 우리가 이미 잘 아는 방법들이다. 또 최근 새로운 시도중의 하나는 백신을 소비자가 직접 간단하고 안전하게 코로 접종하는 방법이 모색되고 있다.
□ 코에 의한 약물전달은 흡수가 빨라 약물작용 시작이 빠르다. 이 이점은 치료가 시급한 환자들 특이 심한 통증환자, 어지러움병 환자, 마비상태환자 그리고 파킨슨병과 같은 중추신경계 환자들에게 큰 도움을 준다. 이 외에 이점은: 1) 생체 위험적인 부산물이 없고 주사바늘에 따른 사고가 없다. 2) 거부감이 없고 고통이 없다. 3)정확히 투여량을 계량할 수 있고 쉽게 투여할 수 있다. 4) 적은 투여량이므로 정제 약물과 같은 부작용이 없다. 5) 항상 일정한 생체 이용률을 보여준다. 6) 환자의 순응도가 좋고 환자와 의료진에게 유연성을 준다는 등이다.
□ 현재 과학자들은 단백질 분자들을 폐의 깊숙한 폐의 꽈리 표면에 전달하는 방법을 모색 중이다. 여러 가지 생물학적 이유에서 이 곳이 이 약제들을 거부감 없이 전달하기에 좋은 장소이기 때문이며 폐 꽈리 표면은 커서 80-100m2가 되며 분자량이 큰 약물들의 흡수에 좋은 장소이다. 또 이 폐 꽈리와 모세혈관들은 잘 연결되어 있어 약물이 곧 혈액에 흡수되어 생체 이용률을 높인다. 그러나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이 깊은 곳으로 약물을 전달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장치와 약물조제가 필요하다.
- 저자
- Turker, S; Onur, E; Ozer, Y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04
- 권(호)
- 26(3)
- 잡지명
- PHARMACY WORLD & SCIENC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137~142
- 분석자
- 이*현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