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새로운 캐시 플로를 창출하는 공장 개혁 : 판매의 신뢰를 얻는 납기 회답 정도 향상

전문가 제언
□ 최근 경제가 글로벌화 하여 이젠 국내 뿐 아니라 국제적으로 경쟁이 가속화 되고 있어서 고객만족이 기업의 사활을 좌우하는 동기가 되고 있다.

□ 특히, IT 부문은 코스트 삭감과 매상 증대가 동시 실현되므로, 코스트와 스피드를 높여서 고객만족과 경쟁 우위에 서는 것이 경영의 화두가 되고 있다.

□ 이의 한 방법인 M&A를 통하여 기업간 업무 통합에서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기 위해서는 합병 기업간의 벽, 사내 부문간의 벽, 나아가 발주처와의 벽을 허물고 커뮤니케이션이 원활하게 작용하게 함으로서 사업 경쟁력을 강화시킬 수 있는데, 이 가운데 DCM(Demand Chain Management)와 SCM(Supply Chain Management) 컨설팅이 활용되고 있다.

□ 본문에서는 SCM 측면에서 공장의 생산 부문에서 볼 때 사내 고객인 영업 판매부문과 사외 고객인 발주처에 대한 납기관리 및 납기회신에 대한 타이밍과 정확도를 높임으로서 고객만족으로 신뢰를 얻는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 일본 능률협회와 마찬가지로 한국 능률협회 및 일부 전문 업체에서도 전문 컨설팅을 통하여 마케팅과 공장 혁신에 대한 선진기법을 소개하고 있어, 글로벌 한 경영관리 추세에 편승 습득함으로서 경쟁을 헤쳐 나갈 수 있을 것이다.

□ 이미 우리의 대기업이나, 수출주도의 대부분의 기업에서는 이러한 선진 관리기법을 자체 육성하거나 도입 하고 있어 국제적 경쟁력을 갖추고 있으나, 아직 극소수의 중소기업은 이러한 고객만족 나아가 고객감동을 위한 관리기법도입이 다소 미흡한 부분도 있어 개선이 요구된다고 본다.
저자
Youhei Ootani, Toshio Nagai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과학기술일반
연도
2004
권(호)
50(4)
잡지명
공장관리(E075)
과학기술
표준분류
과학기술일반
페이지
107~113
분석자
차*기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