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FD를 이용한 고성능 증기터빈의 설계(High-Efficiency Steam Turbine Designs with CFD)
- 전문가 제언
-
□ 증기터빈의 내부는 3차원 비정상 난류유동이 지배하고 있어서 공기역학설계 시 어려운 점이 있으나, CFD의 눈부신 발전과 최적화 설계로 터빈의 성능개선이 계속되고 있다.
□ 이 밖에도 누설손실을 줄이기 위한 간극 설계, 저압단의 진동해석, 냉각유로 설계, 불평형 응답해석 등 CFD 기술과 FEM 수치해석으로 많은 기술적 진보가 이루어지고 있다.
□ 터빈 캐스케이드 유동의 전압손실 가운데 30%는 2차 흐름 손실로서 여기엔 말발굽 와류와 통로와류에 의한 것이 대부분으로, 이는 정익과 동익의 간격, 날개의 형상 등이 주요한 영향인자가 된다.
□ 본문에서의 제시와 같이 CFD에 의한 유동장 해석으로 최적 날개의 형상설계를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툴이 되고 있는데, 모델 시험으로 검증을 거치는 것이 또한 중요하다고 본다.
□ 우리나라는 현재 500MW급 화력발전소를 표준화 완료하고 있어서, 증기터빈도 완전 설계 국산화가 되고 있는데, 모든 설계가 완료형이 없다는 점에서 터빈 유로와 날개 형상의 최적화를 계속함으로서 보다 높은 효율과 안정성으로 국제적 경쟁력을 갖추길 기대한다.
- 저자
- Tadashi TANUMA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04
- 권(호)
- 32(5)
- 잡지명
- 터보기계(B517)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291~297
- 분석자
- 차*기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