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진공 다이캐스팅법에 의한 자동차용 서스펜션 부품의 개발 Newest Die Casting Technologies and Its Applications : (Technical Paper) Development of Automotive Suspension Part by High Vacuum Die Casting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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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알루미늄 합금 다이캐스팅은 높은 생산성과 얇고 정밀한 치수 정밀도를 얻을 수 있는 등의 특징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만성적인 결함인 가스 기공, 응고수축공, 파단층 등이 많이 존재하여 높은 기계적 특성과 특히 높은 연신성을 필요로 하는 부품에는 그다지 적용을 하지 못했다. 그러나 고진공 다이캐스팅 법으로 자동차 하체부분에서도 서스펜션 부분의 하부링크를 개발했다는 것은 대단히 놀랄만한 일이다.
□ 서스펜션 부품 하부링크를 개발하기 위하여 고진공 다이캐스팅주조법의 기초기술부터(충진 시간, 주조압력, 진공도, 이형제 종류, 슬리브 윤활제 종류 등)시작하여 평가시험을 하고, 고강도 고연성 합금과 열처리 조건을 개발하고, 설계목표와 형상을 결정해서 다시 성능을 확인 하는 등의 제품 개발의 치밀성에 많은 점수를 주고 싶다.
□ 위에서도 논했듯이 다이캐스팅은 가스 포로시티, 수축공 등의 문제로 사용이 대단히 사용이 제한되었으나 진공다이캐스팅을 이용하고 이에 따른 재질 및 열처리 방법을 개발한다면 자동차 관계 부품을 많이 개발할 수 있을 것으로 보며, 특히 대형 차체부품에 적용으로 경량화를 도모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제조 부품수와 공정수를 줄여 제조원가를 많이 낮출 수 있을 것으로 본다.
- 저자
- Tetsuo Sakamoto, Keiji Kira, Hiroshi Kambe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04
- 권(호)
- 76(4)
- 잡지명
- 주조공학(C058)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283~288
- 분석자
- 이*식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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