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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루미늄 차체 및 엔진 불록에 고품질 다이캐스팅 기술의 적용 (Newest Die Casting Technologies and Its Applications : Aluminum Frame and Engine Block using High Quality Die Casting)

전문가 제언
□ Yamaha 발동기에서는 차체에 중공의 파이프를 이용하고 진공 주조한 다이캐스팅 부품을 이용하여 용접 및 T6 열처리를 하여 경량화하는데 성공하였다. 뿐만 아니라 엔진 실린더블록도 일반적인 알루미늄 실린더블록에서 내마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주철 슬리브를 사용하던 것을 주철 슬리브 사용 없이 올 알루미늄 블록을 만드는데 성공하였다. 이는 진공 다이캐스팅의 프로세스 개발만의 성과가 아니라 Al-Si 합금(Al-20massSi-Cu)을 개발하여 실린더 부위를 가공하고 호닝하여 알루미늄과 실리콘 부위를 선택적으로 가공하여 덜 가공되는 부위의 실리콘과 많이 가공되는 알루미늄 매트릭스 높이 갭(0.15um)에 윤활유가 유막을 형성하여 마찰을 줄인 것은 대단한 아이디어라고 하겠다.

□ 다이캐스팅에서 주조 시 발생하는 기포문제, 수축공 발생문제, 혼입된 가스의 블리스트로 열처리가 안 되고 용접이 어려웠던 문제 등이 지금은 어느 정도 해결되어가는 것 같다. 그러나 일본의 Yamaha발동기가 해결한 금속적인 문제의 해결은 우리가 아직 착안하지 못해 해결 못하는 경우가 많이 있을 것으로 본다. 다이캐스팅의 장점(고속 양산성, 고품질, 고정밀도 등)을 살려 다른 재질의 제품을 다이캐스팅 제품화 한다면 경량화와 원가 경쟁력이 많이 높아질 것으로 본다.
저자
Hiroshi Yamagata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04
권(호)
76(4)
잡지명
주조공학(C058)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272~277
분석자
이*식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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