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쿼터스 네트워크에서의 정보 유출과 전자파 대책
- 전문가 제언
-
□ 1998년 이후 유비쿼터스라는 용어가 사용되면서 유비쿼터스 개념은 현재 휴대전화나 무선 LAN을 사용한 통신 등 그 기술이 구체화되고 있다.
□ 또한 이러한 유비쿼터스 개념 하의 유비쿼터스 사회를 구현하는 도구는 점차 소형화, 고속화를 수반하고, 신호 주파수도 초고주파수화되는 등 전자파 측면에서 많은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 이에 일본에서의 전자파에 의한 정보 누설, 즉 TEMPEST에 의한 위협, 무선 LAN 시스템 구축에 따른 전자파 간섭 대책 등에 대해서, 특히 홈 네트워크에서의 여러 EMC 문제에 대하여 검토하였다.
□ 우리나라에서는 사이버 위협과 부작용으로부터 정보 보호를 강화하기 위하여 정보화촉진기본법을 비롯하여 정보통신망 이용 촉진 및 정보 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정보통신기반보호법 및 전자서명법 등의 주요한 법률을 제정 시행하고 있다.
□ 2010년을 전후해 유비쿼터스 사회가 점점 성숙될 것이므로 이에 따라 기술 진보에 의한 편리성과 더불어 정보의 유출과 보호는 더욱 심화될 것이다. 이에 보다 성숙된 선진화 사회로 가기 위하여 정보 보호는 필수적인 요소로 될 것인 바 이와 관련하여 정부 차원에서 정기적으로 정보 보호 정책을 재점검하여야 할 것이다.
- 저자
- YAMANE Hiroshi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정보통신
- 연도
- 2004
- 권(호)
- 22(4)
- 잡지명
- 컴퓨터와 네트워크랜(N321)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보통신
- 페이지
- 61~68
- 분석자
- 박*동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