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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터의 사명은 시장 디자인(A Trend in Purchase of Food and A Market Design of Tomorrow : Marketers Mission to Design Markets)

전문가 제언
□ 기업에 있어서 신제품개발은 미래에 대한 투자이면서, 기업의 생존에 필수불가결한 사업이다. 그래서 대부분의 기업이 R&D에 막대한 투자를 한다. 우리나라 식품기업의 R&D투자비는 총매출액의 2~3%로 추정된다. 이는 미국을 비롯한 선진기업의 5~10%에 비하면 매우 낮은 수치이다.

□ R&D투자비와 더불어 중요한 것이 투자에 대한 성과이다. 엄청난 예산과 연구인력을 투여해 개발한 신제품이 제품화되지 못하거나 출시(出市)후 팔리지 않아 기업을 곤혹스럽게 만드는 경우가 허다하다. 신제품의 성공률은 5%를 넘지 못한다고 한다. 이러한 신제품개발의 실패는 연구원과 판매원의 사기를 떨어뜨리며, 기업에 치명적인 손실을 가져다준다.

□ 따라서 신제품의 성공을 위한 노력이 매우 중요함은 재언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성공의 조건은 여러 가지가 있겠으나, 무엇보다도 팔릴만한 제품을 만들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면밀한 시장조사를 통해 고객의 욕구를 정확히 찾아내야 한다. 이러한 고객지향적 R&D만이 성공을 보장한다.

□ 고객지향적 R&D는 시대의 흐름을 살피고 고객의 욕구를 찾는데서 출발해야 한다. 그러한 수단으로 자주 이용되는 기법이 매트릭스를 통한 마케팅 맵핑, 퍼어트기법(PERT), 특허맵핑(patent mapping)을 통한 신제품 · 신기술의 개발 등이 있다. 어느 것이든 최신 정보를 스크린하여 분석 · 이용하는 것이 공통적이다. 정보시스템을 만들어 개발하려는 신제품 · 신기술을 도출하고, 자체개발 또는 OEM방식으로 신속히 개발해야 한다.

□ 신제품이나 신기술의 개발과정에서 잊어서는 안 될 사항은 연구(research)에는 성공한다 하더라도 개발(development)에 실패하는 경우가 매우 많다는 사실이다. 개발이란 신제품 · 신기술이 정상궤도에 오르기까지 치밀한 제반계획들 -출시일정 · 홍보계획 · 자금계획 · 유통 · 가격정책- 등을 세워 추진하는 과정을 포함한다. 대부분의 실패는 개발과정의 실패에 기인한다.
저자
T. SAITOH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식품·의약
연도
2004
권(호)
47(9)
잡지명
식품공업(A034)
과학기술
표준분류
식품·의약
페이지
44~51
분석자
임*삼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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