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 공장 해체 공사의 환경 관리와 기계화 : 주변 환경과 작업 환경을 고려한 해체시스템 개발
- 전문가 제언
-
□ 철거작업은 주변 환경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철거에 따른 소음, 진동, 분진, 철거된 폐기물 운반차량의 진출입 등은 민원을 발생시켜 철거공사의 지연을 초래하므로 이에 대한 적절한 조치가 반드시 필요하다.
□ 우리나라 건축법에는 일반 주민의 안전하고 자유로운 통행을 보장할 수 있는 조치, 가설통로는 지붕으로 둘러싸인 구조, 주변건물에 대한 보호조치, 먼지방지용 칸막이, 우수에 대비한 보호시설, 누수방지 등의 조치를 할 것을 규정하고 있으며 인접구조물에 손괴를 끼쳤을 때는 즉시 보수할 것, 철거작업으로 발생하는 잔토나 쓰레기의 처리는 보행자나 인접시설물의 출입에 지장이 없을 것, 승인 없이 도로나 보행로 또는 인접시설물을 폐쇄하거나 통행을 방해하지 말 것, 도로폐쇄가 필요할 경우 대체도로를 만들 것, 작업 시에는 스프링클러나 가설천막으로 주위를 둘러싸서 먼지날림 등을 방지할 것 등 철거 시 예상할 수 있는 피해방지에 대하여 규정하고 있다.
□ 우리나라 역시 철거공사 시 주변 환경을 어느 정도 배려하고 있으나 철거작업원에 대한 안전, 건강 등에 대한 배려는 미흡한 듯하다. 철거작업원의 혈중 다이옥신 농도조사, 분진농도 감시, 작업 중인 작업원의 상시 안전 확인 등 작업원을 배려한 안전관리 시스템이 인상적이다.
□ 특히 지역주민과 의사소통을 통해 민원 없이 철거공사를 완료하고 기계화, 자동화, 로봇화 된 방법으로 환경과 작업원의 안전을 우선으로 하는 철거시스템은 검토해야 할 기술이다.
- 저자
- Yukihiro Watanabe ; Kazuo Mikami ; Ryoji Yoshitake ; Yoshinori Kumita (etc.)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04
- 권(호)
- 40(5)
- 잡지명
- 건설기계(M166)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23~27
- 분석자
- 유*형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