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연료전지 -소형 상업용 연료전지-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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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차세대 연료전지로 불리는 SOFC 연료전지는 산소 또는 수소 이온 전도성을 띠는 산화물을 전해질로 사용하는 연료전지로 1937년 Bauer와 Preis에 의해 처음으로 발명되었다.
□ SOFC 전지는 현존하는 연료전지 중 가장 높은 온도(700~1000℃)에서 작동하며 모든 구성요소가 고체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구조가 간단하고 전해질의 손실 및 보충과 부식의 문제가 없고 내부개질을 통한 연료공급이 쉬은 장점이 있다.
□ 고온의 기체를 배출하므로 폐열을 이용한 열 복합발전이 가능하다는 장점 등으로 SOFC 연구가 미국․일본 등 선진국을 중심으로 활발히 연구되고 있으며 우리나라도 쌍용이 연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 SOFC 장점을 이용하여 Acumentrics사가 출시한 제품인 원통형 SOFC 연료전지 장점들을 설명하고 있다.
□ 현재는 소형 연료전지(10~30 kW를 비롯하여 100 kW)에 중점을 두고 있으나 앞으로는 대형연료전지의 시장도 크리라 기대한다.
- 저자
- MORI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04
- 권(호)
- 13(5)
- 잡지명
- Clean energy(N257)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5~9
- 분석자
- 원*무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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