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머신 가스터빈(Power MEMS)과 트라이볼로지(Tribology in New Energy System : Tribology in Micromachine Gas Turbine)
- 전문가 제언
-
□ 마이크로 머신(MEMS) 기술은 소형화/고성능화/다기능화/집적화가 가능해서 반도체 제조공정이나 정보기기/생명의학 기술/군수산업과 우주산업에까지 다양한 분야에의 활용이 예상되고 있는 유망한 분야이다.
□ 최근엔 초소형으로 내시경까지 개발되는 등 그동안 미국과 일본이 개발 주도하고 있으나, 국내에서도 나노급 미세가공기술 개발 성공으로 이에 의해 마이크로 기어를 제작해서 핸드폰/카메라 등 정보기기의 초소형 부품에 쓰이고 있어 막대한 외화 절약과 함께 수출에도 일조를 하게 될 전망이다.
□ 본문과 같이 터보기계 산업에는 MEMS 기술이 도입되어, 마이크로머신 가스터빈이 개발되고 있는데, 여기엔 초고속/경량/비접촉의 공기베어링이 필수적으로서, 기존 접촉 베어링의 진동문제와 윤활 시스템 문제를 일거에 해결하고 있다.
□ 아마도 현재의 유막 베어링은 고속에서의 발열문제, 오일 밀봉 문제 및 무 급유 특성으로 공기베어링으로 점차 대체되어 갈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국내에서도 KIST를 중심으로 무 급유 점탄성 공기 Foil 베어링이 개발되었고 일부 기업은 6만rpm, 10㎏의 멀티리프 형 공기 Foil베어링 개발에 성공하여 신기술 지정을 받는 등 기대가 되고 있다.
□ 초기 군사용으로만 한정되던 이러한 초소형 기계의 MEMS 기술과 공기 Foil 베어링이 다양한 분야로 활용되면서 , 손재주가 뛰어난 우리나라가 BT와 함께 활약할만한 유망 분야로 보여지므로 관련학계와 전문가의 많은 참여를 기대한다.
- 저자
- Kousuke ISOMURA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04
- 권(호)
- 49(5)
- 잡지명
- 트라이볼로지스트(A058)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403~408
- 분석자
- 차*기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