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쇄형 고분자 smectic 액정의 전단 유동 배향과 꺾어 접은 사슬 라멜라구조
- 전문가 제언
-
□ 일반적인 고분자는 전단유동에 대하여 분자들이 유동과 같은 방향으로 배향하는 것에 반하여, 액체 상태에서 결정화를 이루는 액정체는 전단 방향에 수직으로 배향하는 특징은 잘 알려져 있으나, 주쇄형 고분자는 특히 디블럭과 같은 라멜라 형의 구조를 가져, 조건에 따라 전단유동에 대하여 구조의 차이가 어떻게 다르게 이루어지는가를 밝힌 논문이다.
□ 액체와 액정의 전이 온도 근방의 온도 변화와 전단속도(shear rate)에 따라 확연히 다른 x-선 회절도의 해석으로 수직배향과 수평배향의 존재를 확인하고, 왜 그와 같은 구조를 형성하는가에 대한 해석을 명확히 했다.
□ 나일론6, 66, 46 등은 시작하는 원료가 다르나 반복되는 단위의 탄소 수에 따라 옆의 분자사슬 간의 결합 구조가 달라져, 물성 및 결정성에 많은 차이가 발생한다. 본 논문에서도 액정을 형성하는 사슬의 탄소 수에 따라 확연히 차이가 나는 x-선 회절도로 결정구조를 규명하는 등은 상당히 가치가 있는 작업이다.
□ 최근 나노 복합체에 대한 연구가 본격적으로 이루어지며, 세라믹을 사용한 나노 파이버를 제조할 때, 템플리트(template) 방식을 이용하는 제조법이 있는 데, 액정 물질의 구조를 잘 알고, 그 구조를 주형으로 사용하는 가능성도 고려할 수 있으므로, 보다 폭넓은 스멕틱 액정에 대한 구조 해석이 요구되고 있다.
- 저자
- TOKITA ; WATANABE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04
- 권(호)
- 53(4)
- 잡지명
- 고분자가공(A050)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152~157
- 분석자
- 임*산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