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체 접촉면적 측정에 초음파법의 적용(An Application of Ultrasonic Technique on Measurement of Solid Contact Area)
- 전문가 제언
-
□ 오늘날은 대부분의 기기가 소형, 경량화 및 슬림화 되고 있다. 이러한 기기의 내부 가동 부분의 기계적 접촉 부위는 상호 마찰로 인한 마모나 마모 칩(wear chip)이 발생하게 된다. 이는 기기작동에 영향을 주어 오작동 또는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마찰면의 상호 접촉운동을 분석하려 해도 직접적인 관측의 어려움으로 정량적인 분석이 불가능한 형편이다. 따라서 초음파를 이용하여 고체 접촉면을 정지 상태 및 운동 상태에서도 측정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 접촉면 현미경법, 접촉저항 측정법, 열 저항법 및 착색액 주입법 등이 지금까지 사용되어 온 접촉면 측정 방법이었고 가동 중인 상태에서는 제한적으로 사용될 뿐이었다. 이제 초음파를 이용한 접촉면 측정법이 도입됨으로써 이러한 소형 기기의 정지면 및 가동 중인 두 면간의 측정까지도 가능하게 되었다. 즉 접촉면의 상호운동에 따른 정량적인 해석이 가능해졌다. 실용성과 정밀도에서는 아직도 해결해야 할 문제점들이 있지만, 초음파를 이용한 새로운 측정법이라는 점에서 면적측정 기술의 응용성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이다.
□ 초음파 CCD 카메라를 이용한 측정 기술은 현재의 단일집속(單一集束) 탐촉자를 기계적으로 주사해서 얻을 수 있는 화상과 비교해서 다소 해상도는 뒤떨어진다. 그러나 물질 가운데 다른 재질의 존재를 0.2s 정도로 순간적으로 인식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즉, 같은 측정법에 의해 비접촉부의 측정이 가능하게 된다. 따라서 마찰이나 접합부(junction)의 성장 등 다양한 트라이볼로지(tribology) 현상의 이해에 유효하게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 저자
- Akitoshi TAKEUCHI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정밀기계
- 연도
- 2004
- 권(호)
- 49(5)
- 잡지명
- 트라이볼로지스트(A058)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밀기계
- 페이지
- 422~427
- 분석자
- 홍*철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