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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만운송사업의 현상과 그의 장래에 대하여(Present Situation and Future of Freight Service Business in Port)

전문가 제언
□ 일본은 항만물류 분야에서 원가를 포함하여 국제적으로 손색없는 수준의 서비스 실현을 도모하여, 국제경쟁력을 회복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다. 항만운송사업자 문제를 ①사업자 자신의 문제, ②거래처의 문제, ③항만 정책상의 문제로 3가지로 분류하고 이에 대한 항만 운송사업자에 대한 앙케트 조사 결론을 다음과 같이 하고 있다.

□ 문제점은 일양의 감소, 화주나 선주의 덤핑 요구 등이며, 문제의 원인에 대해서는 일본 발착화물양의 상대적 신장률 저하이고, 제2순위는 설비투자나 인건비에 의한 원가 구성이었다. 이에 대한 대응책으로는 자사가 가장 잘할 수 있는 사업 분야에 있어서 차별화와 타사와의 제휴를 중요한 대응책으로 고려하고 있다.

□ 항만운영에는 많은 종류의 업무를 들 수 있다. 그 중에서 운송 업무만 보더라도 선내에서의 선적, 하역 업무, 외항에서 내항까지의 배 운송, 육로 운송, 컨테이너 운송 등 여러 가지를 들 수 있다. 이중에서 운송업자들 간의 이해관계와 국내 다른 운송업자와의 관계, 국제 다른 나라와의 비교 등을 감안 한다면 한마디로 항만 운송 업무를 논하기는 대단히 어려운 문제라고 본다.

□ 우리나라의 무역량은 총 국민 생산량의 50%를 넘고 있는 시점에서 부산지역의 항만 운송업자의 운송료에 대한 시비로 최근에 와서 매년 운송 중단이 발생하고 있음은 대단히 유감스러운 일이다. 이러한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일본의 항만 운송사업자에게 실시한 앙케트조사 내용을 참고하여 현 제도의 문제점을 파악하기도 하고, 여러 가지로 조사하여 예방책을 강구해야 하기도 하며, 중국의 Shanghai가 동남아 지역 물류 중심으로 급부상하고 있음에 대응할 수 있는 준비를 서둘러야 할 것으로 보고 있다.
저자
Yoshio DOI ; Hisayuki KUROKAWA ; Saburo TSURUTA ; Tomikazu KAZAMA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정밀기계
연도
2004
권(호)
(159)
잡지명
일본항해학회지(N283)
과학기술
표준분류
정밀기계
페이지
65~70
분석자
이*식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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