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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해상 운송 연합의 소요 컨테이너 수송 능력에 기초한 투입 선형 예측(A Calculation of the Size of Container Ships Based on the Necessary Container Loading Capacity of Main Alliances)

전문가 제언
□ WTO(World Trade Organization, 세계무역기구)와 국제화, 개방화에 의한 세계 경제 환경의 변화에 따라 컨테이너 선박의 대형화 추진 등과 같이 국제 물류 관리 전략은 급변하고 있다. 고객의 고도화된 국제 물류 수요에 부응하기 위한 컨테이너 선박 회사와 복합 운송 업체들의 경영 전략도 변화되고 있다.

□ 이와 같이 컨테이너 선박의 대형화 추진 등 외항 해운업의 합리화가 진행되는 추세에 따라 일본에서는 관계 전문가들이 이미 「다지역 응용 일반 균형 모형에 의한 외항 해운 효율화 평가」 방법을 개발한 상태에 있다. 향후 대형 컨테이너 선박 운항 사업의 경제적 타당성 검토에 활용성이 높은 것으로 생각된다.

□ 이 연구에서 적용된 「주요 해상 운송 연합(alliances)의 소요 수송 능력에 의한 투입 선형(type of ship) 예측」 방법은 최근의 컨테이너 선박 운항 실적을 기초로 하여 주요 해상 운송 연합 기간 항로의 장래 해운 수송 수요 예측치를 계산하였다. 전기 해운 수송 수요 예측치에는 컨테이너 취급량의 장래 예측치에 미래의 배선 상황을 고려하지 않고 투입 선형을 예측하였다. 향후 컨테이너 선박의 수송 수요 추정 시에는 미래의 배선 상황을 반드시 고려하는 것이 필요한 것이다.

□ 주요 해상 운송 연합 기간 항로의 소요 수송 능력에 따라 장래 선형을 예측한 결과 10000TEU를 초과하는 초대형 컨테이너 선박의 운항 가능성이 예상된다. 이와 같은 투입 선형 예측 결과의 정도(precision)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주요 해상 운송 연합의 초대형 컨테이너 선박 취항시 충분한 채산성 검토가 선행되어야 한다. 배선 네트워크의 변화, 준설 시설의 확보 능력 등 여러 가지 측면에서의 검토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저자
Yasuhiro AKAKURA ; Hironao TAKAHASHI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정밀기계
연도
2004
권(호)
(159)
잡지명
일본항해학회지(N283)
과학기술
표준분류
정밀기계
페이지
11~15
분석자
김*영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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