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테이너 야적장의 빈 컨테이너 내풍성(Asia Navigation Conference : On the Stability of Empty Container by Wind Force at the Container Yard)
- 전문가 제언
-
□ 경제규모와 수출입의 증가에 따라서 대규모 항만이 수용해야할 컨테이너의 수도 급격한 증가일로에 있으며 하역량의 폭주로 인하여 항만의 컨테이너 야적장(container yard)에 적치 저장되고 있는 컨테이너의 수량도 크게 증가하고 있는 것이 실정이다.
□ 여기에서, 문제가 되고 있는 것 중의 하나가 강풍에 의한 컨테이너의 전도(轉倒)와 비산(飛散)이다. 특히 일본의 경우 매년 10수차례에 걸친 태풍으로 인해서 컨테이너의 파손은 물론이거니와 수출입물자의 손실이 커서 이러한 피해를 최소한으로 하기위한 노력과 연구가 진행되었다.
□ 이 문헌은 일본의 Tokyo해양대학원 연구팀이 전체 컨테이너 중 58%를 차지하고 있는 40ft 용량의 컨테이너의 내풍성에 관하여 풍력측정, 풍압 측정 및 강풍에 미끄러져 움직이게 되는 활동(滑動)개시 풍속측정을, Vector분석으로 역학적 해석을 해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과학적인 연구결과를 제시한 것이다.
□ 우리나라도 매년 태풍으로 인한 피해가 되풀이되고 있는 실정이고 특히 부산항, 인천항 등 주요항만의 컨테이너 취급상황이 일본의 경우와 유사하다는 생각으로 이 문헌을 선택, 요약해서 소개하는 것이므로 관계자에게 유익한 참고가 되기를 바란다.
- 저자
- Kuniaki SHOJI ; Hideo TERADA ; Shigeo MITA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정밀기계
- 연도
- 2004
- 권(호)
- (159)
- 잡지명
- 일본항해학회지(N283)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밀기계
- 페이지
- 90~94
- 분석자
- 차*민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