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지역 응용 일반 균형 모형에 의한 외항 해운 효율화의 평가(Multi-regional General Equilibrium Model for Evaluation of Improvement of Ocean Carriers Transport Efficiency)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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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WTO와 국제화와 개방화에 의한 세계 경제의 환경 변화에 따라 주요 기업의 국제 물류관리 전략도 급변하고 있으며, 고객들의 고도화된 국제 물류 수요에 부응하기 위한 컨테이너선사(container船社), 포워더, 복합 운송업체를 비롯한 물류 업체의 경영 전략도 변화되고 있다.
□ 전 세계적으로 고객이 원하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적기에 신속하게 제공하는 국제물류 서비스는 기업 활동에 필수적인 요소의 하나가 되었으며, 비용절감은 물론 재고감축을 위한 고도화된 국제물류 서비스는 경제 활동의 세계화와 더불어 생존을 위한 도구로써 그리고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전략의 하나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 최근 아시아 주요 컨테이너 항만의 컨테이너 추급량은 국제 물류체계상 중요성을 엿볼 수 있게 해주고 있는 실정으로 미국, 유럽, 일본 등 선진국의 다국적 기업들이 중국과 동남아 지역으로 생산거점을 이전하고, 원료 및 부품 조달을 추진해 오면서 아시아 지역의 해운 물동량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 현재 세계의 해운산업은 미국의 해사법이 개정 공포됨에 따라 운임 동맹의 구속력이 약화되어 컨테이너 선박의 대형화 추진 등 경쟁이 촉진되는 것을 배경으로 외항 해운업의 합리화가 진행되고 있으며, 대단히 경쟁적인 환경 가운데 세계적 동맹의 형성을 목적으로 합병 · 매수가 진행되어 외항 운송 효율의 상승이 기대되고 있다.
□ 현재 세계의 해운산업이 컨테이너 선박의 대형화 추진 등 외항 해운업의 합리화가 진행되는 추세를 감안하여 "다 지역 응용 일반 균형 모형에 의한 외항 해운 효율화 평가" 방법이 설정되고 검토된 것은 향후 대형 컨테이너 선박 운항 사업의 경제적 타당성 검토에 있어서 중요한 도구로 활용될 것으로 판단된다.
□ 그러나 초대형 컨테이너 선박의 도입 운영에 따른 외항 해운업의 생산 구조 변화와 생산성 향상 및 경제적 사업 타당성 분석 검토에 있어서는 보다 면밀하게 상세 분석을 하는 것이 필요한 것으로 사료된다.
- 저자
- Kazuhiko ISHIGURO ; Hajime INAMURA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정밀기계
- 연도
- 2004
- 권(호)
- (159)
- 잡지명
- 일본항해학회지(N283)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밀기계
- 페이지
- 16~21
- 분석자
- 김*영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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