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롤러 베어링의 기술동향

전문가 제언
□ 아주 큰 하중의 회전체를 받치는 경우 저널베어링을 사용하고 있지만 면 접촉으로 인한 동력손실이 많으며 여기에 적합한 극압 윤활제를 사용하는 문제와 윤활방법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 면접촉에서 선접촉, 점접촉으로 이행하는 가운데 원통형 베어링 볼베어링의 보급이 확산됨에 따라 마찰계수의 감소로 동력손실이 많이 감소하게 되었고 고속, 저소음, 저 진동의 요구사항을 만족시키기 위해서 고정밀도 가공, 윤활제와 윤활방법이 연구되고 있고 더욱 개선하기 위해서 보다 단단한 재질로 바뀌어 가고 있다. 즉 강합금에서 비철재인 세라믹 재질로 대체 되는 경우가 정밀분야에 현저하게 많아지고 있다.

□ 최근에는 친환경 대책이 강력하게 요청되고 있기 때문에 극압제의 첨가물의 선택이나 윤활유의 폐기방법에 대한 대책이 필요하다

□ 복잡한 기계장치에 내장된 각종 베어링의 내구성을 높이고 정밀도유지를 위한 무선센서를 내장하여 정밀도관계 및 윤활관계를 확인하는 새로운 방식이 개발되고 있지만 절대수명이 있는 이상 적당한 시기에 점검하는 시스템을 만들어 요구하는 기능수행에 문제가 없도록 하여야 한다.
저자
S. Noguchi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04
권(호)
48(4)
잡지명
기계설계(A059)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46~57
분석자
마*하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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