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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전동벨트의 기술 동향

전문가 제언
□ 동력을 전달하기 위한 장치로는 종래로부터 많이 사용된 두개의 풀리 축간 거리(통상으로 거리가 긴 경우)를 일정하게 고정하고, 여기에 평 벨트 혹은 V-형의 벨트를 걸어서 동력을 전달하는 방식이 있으며, 또 축간 거리가 짧은 경우에는 기어를 이용하지만, 축간 거리가 멀고 큰 동력을 전달할 경우에는 체인을 이용한다. 이와 같이 단순히 축 간의 동력전달에는 속도비의 문제는 요구되지 않지만, 정확한 속도와 힘의 전달 및 이들의 제어를 필요로 할 경우에는 여러 가지 요구가 따르게 마련이다. 이들을 만족시키기 위하여 최근 다양한 전동벨트가 개발되어 선보이고 있다. 이들 중에서 전동벨트의 특징을 가장 잘 이용하고 있는 전동장치가 V-벨트식 CVT(Continuously Variable Transmission: 무단변속기)이다. CVT는 2개의 풀리(pulley), 즉 구동풀리(驅動車; drive pulley)와 종동풀리(從動車; driven pulley)에 의해 벨트의 감아 돌리는 속도를 임의로, 또 연속적으로 변화시키는 장치이다. CVT를 자동차에 채용하여 속도를 연속적으로 변화시켜 충격이 없는 쾌적한 운전환경을 실현하고 있다.

□ CVT에는 벨트식과 동력전달 시 장력 때문에 발생하는 벨트의 늘어짐과 슬립을 방지하기 위하여 새롭게 고안된 텐셔너(tensioner)를 채용한 텐셔너 방식이 있다. 텐셔너 방식의 CVT에서는 벨트 이완 측의 스팬위에 텐셔너가 설치되어 있고, 에어 실린더를 사용하여 일정하게 텐션을 부가한다. 이 방식의 CVT에서는 종래방식에 비하여 변속속도가 향상되었다. 여기서는 CVT를 둘러싼 새로운 기술 동향의 하나인 텐셔너 방식 CVT의 기본원리 해설과 동력전달장치에의 벨트를 이용한 시스템 개발현황을 소개하였다.

□ 벨트를 이용한 동력전달시스템의 개발사례로 프린터 화질 향상을 위한 캐리지 구동용 타이밍 벨트의 개발, 로버스트(robust) 설계에 의한 벨트 치의 부드러운 이 물림(gearing)의 ASA(As Smooth As possible) 시스템의 개발, 벨트의 굽힘 변형 손실을 막기 위해 벨트의 원 둘레 방향으로 V-홈을 두는 방식을 채용함으로 벨트의 손실저감을 가능하게 한 사례 등이 소개된 자료로 동력전달 메커니즘의 설계 관계자에게 도움이 되는 자료라고 생각된다.
저자
Tooru FUJII, Kazuya OOKUBO, Hiroyuki NISIO, Mitsukiko TAKAHASHI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04
권(호)
48(4)
잡지명
기계설계(A059)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58~66
분석자
정*갑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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