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저 유도파괴 플라스마 발광분석법과 연소 배출가스 중 먼지의 현지 분석기술(Laser Induced Breakdown Spectroscopy and Its Application to On-site Analysis of the Dust in Flue Gas)
- 전문가 제언
-
□ 석탄이나 폐기물 등의 연소나 가스화를 포함하는 고온 공정으로부터의 배출 가스에는 SOx, HCl 등의 유해 가스물질 이외에 미량이나마 연, 카드뮴, 비소, 셀렌, 수은 등의 유해중금속이 포함되는 것이 판명되었다.
□ 배출가스 중의 미량성분을 실시간으로 계측하기 위한 연속방출 감시(CEM: Continuous Emission Monitoring)의 개발에 많은 노력이 경주되고 있다.
□ 이와 같은 CEM기술 중에서 고온가스 중 미량 성분의 다 원소 동시측정을 시행하는 것이 가능한 방법의 하나로 레이저 유도파괴 플라스마 발광분석법(LIBS: Laser Induced Breakdown Spectroscopy)을 들 수 있다.
□ 이 보고서에서는 요즈음의 LIBS에 관한 연구개발 동향을 소개하고 동시에 R. Yoshiie 등이 제안한 가스 중 미립자의 분급 시료채취장치의 하나인 ELPI로부터 얻은 먼지시료의 조성분석에 LIBS를 적용함으로서 입경별의 중금속 농도의 현장분석을 시행할 가능성을 나타내었다.
□ ELPI(Electrical Low Pressure Impactor)는 가스 중의 입자입경분포의 실시간 측정을 실현하는 기기로서 기체 중에 동반되는 0.03~10micron 범위의 입자를 관성충돌을 이용하여 12단계의 입경범위로 분리하여 그 입자수를 전기적으로 계수한다.
□ 여기서 R. Yoshiie 등은 ELPI와의 조합에 의하여 입자입경의존의 중금속농도에 관한 준 실시간․현지분석에의 LIBS의 이용을 검토하고 있다.
□ 아직 미립자를 현지에서 분급 채취하여 레이저로 유도하여 파괴하고 그때 발생되는 스펙트럼을 실시간으로 분석하는 기술이 종합적으로 확립되지는 못하였으나 이 기술이 지향하는 연소가스 중의 먼지에 함유된 중금속의 현지분석기술은 우리에게 좋은 참고자료가 되리라 믿는다.
- 저자
- Ryo Yoshiie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04
- 권(호)
- 43(3)
- 잡지명
- Bulletin of the Japan institute of metals(N103)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201~205
- 분석자
- 이*찬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