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소재산업에 있어서 공업용 연소로의 2차원 분광측정에 의한 해석(Two-dimensional Spectroscopic Analyses of Industrial Furnaces for Material Manufacturing)

전문가 제언
□ 철강산업을 포함한 소재산업에 있어서는 막대한 에너지를 소비한다. 최근 지구환경보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것을 감안하여 단위질량당 소재를 생산하는 데에 필요한 소비에너지를 최소화하는 것은 긴급하면서도 가장 중요한 사회적과제로 되어 있다. 이 점에 있어서 주요한 온난화가스로 되어 있는 이산화탄소, 질소산화물 등의 폐가스의 배출을 저감하는 것이 가장 시급한 문제점으로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인 문제점을 해결하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자료이다.

□ 철강산업에 의한 에너지소비는 주로 공업용 연소에 의해서 행해지며 연소에서 발생하는 질소산화물(NOx)을 중심으로 한 환경오염배출물의 저감이 문제로 되어 있다. 따라서 저NOx로 에너지절감이 가능하게 되는 신기술은 철강업을 포함한 소재산업에 있어서 간절한 요망사항이었다. 최근 일본에서는 이 조건을 만족하는 새로운 연소법으로서 NEDO프로젝트(NEDO연구「고성능 로(연소제어기반기술)의 개발」)에 의해 폐열을 유효 이용한 「저산소 고온공기 연소법」이 개발되어 실용화되고 있다. 이에 대응하여 국내에서도 이에 대한 기술의 정보수집과 자체개발이 필요한 단계에 와 있다.

□ 공업로(爐)에 있어서의 저산소 고온공기연소로 인한 연소배가스 중의 폐열을 regenerator로 부르는 축열기에 저장하여 이 열에 의해서 연소용 공기를 1300~1800℃까지 예열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폐열이 로내에 회수되어 에너지가 약 30%절감할 수 있으며 연소가 극히 균일하게 되어 안정화하여 연소로내의 온도분포가 균일하게 된다. 특히 연소하한이 확대되고 실온의 공기에는 불가능한 저산소 연소(~수%)가 가능하게 되어 NOx가 대폭적으로 저감된다. 이러한 방법으로 각종 공업로(爐)를 포함한 에너지 변환설비에서의 배가스에 함유되어 있는 폐열을 회수하여 유효이용하면 시스템효율을 향상시키고 운전비용을 내릴 수 있으며 환경보호의 관점에서 보면 매우 바람직한 기술이다.
저자
Kuniyuki Kitagawa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04
권(호)
43(3)
잡지명
Bulletin of the Japan institute of metals(N103)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194~200
분석자
유*천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