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식억제제의 작용
- 전문가 제언
-
□ 금속은 수용액 중에서 부식을 억제하지만 부식이 충분히 억제되지 않아 사고로 이어져 수많은 인적 물적 피해를 내는 경우가 허다하다. 이에 대비하여 가장 경제적인 비용으로 부식방지 효과를 거두기 위한 유일한 방법은 인위적으로 부식억제제(inhibitor)를 첨가하는 것이다. 이러한 부식억제제의 종류와 양을 결정하는 데에는 상당한 전문지식과 경험의 축적되어져야 한다.
□ 산화형 부식억제제는 양극반응을 억제하거나 혹은 음극반응을 촉진하는 산화형과 이 외의 산화형으로 나눌 수 있다. 침전형 부식억제제는 수용액에 따라서 산성 혹은 중성으로 나누어지며 중성수용액내에서는 음극반응을 억제하는 것과 양극반응을 억제하는 것으로 나누어진다. 이러한 분류에 맞고 수많은 부식환경에 적합한 부식억제제를 선택하여야만 부식이 효율적으로 억제될 수 있다.
□ 실제로 현장적용하는 최적의 부석억제제는 인체에 해가 없으며 취급과 관리가 용이해야 한다. 혈압저하, 심장 두근거림, 두통뿐만 아니라 발암 물질이 혼재되어 있는 경우가 있으므로 취급과 관리에 특별한 주의가 필요하며 특별한 경우에는 밀폐공간에서 사용하여야 한다. 향후에는 가장 효과적으로 부식이 억제되면서 인체에 무해하고 취급과 관리가 편리한 부식억제제를 선택하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자료이다.
□ 크롬산염과 같은 Cr6+의 화합물은 독성과 발암성 때문에 가장 바람직하지 않는 부식억제제이다. 환원되어서 생성된 Cr3+와 같은 화합물도 무독하지는 않다. 그러나 환경에 대량으로 방출될 위험성이 적은 표면처리의 분야에는 현재에도 크롬산염을 사용하고 있다. 작업상의 위험성과 동시에 제품이 폐기될 가능성을 고려한다면 대체품의 개발이 긴급히 요구된다.
- 저자
- Kunitsugu ARAMAKI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04
- 권(호)
- 48(4)
- 잡지명
- 방청관리(C114)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151~160
- 분석자
- 유*천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