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내부 결함의 신 검사 기술(New Inspection Techniques for Internal Flaw Sizing)

전문가 제언
□ 우리나라의 고도 성장기에 건설된 원자력 기기, 화학 플랜트 등은 현재 열화의 시기를 맞고 있으므로 우리는 이들 구조물의 안전성과 경제성을 고려한 강도보증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 최근 구조물의 강도보증은 구조 부재의 강도특성과 그것에 존재하는 결함 정보에 의해 파괴 역학적 해석으로 가능하다. 현재 이 해석의 정확성은 결함 정보의 정밀도가 크게 영향을 미친다. 초음파 TOFD법은 결함 높이의 정량적 측정의 정밀도를 높이는 좋은 기법으로 평가받고 있으나 아직 현장 적용성을 높여야 할 과제가 남아 있다.

□ 위상배열(phased array)법을 이용한 자동 탐상시스템의 개발은 결함 측정 정밀도의 개선은 물론 측정의 신속성과 현장 적용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하며, 이와 관련하여 앞으로 비 접촉 탐촉자, 즉 레이저-초음파, EMAT(electromagnetic acoustic transducer), Air-coupled transducer 등을 이용하여 고감도로 자동 탐상할 수 있는 새로운 기술 개발에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

□ 최근 비파괴검사는 산업설비ㆍ기기의 건전성을 개별적 또는 종합적으로 감시하고 고장이나 열화 등을 사전에 검지하는 예지보전(condition monitoring)기술로서의 역할과 상시 감시, 온라인 모니터링(Structural Health Monitoring) 기술로 주목을 받고 있다.
저자
Tsuyoshi MIHARA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04
권(호)
53(4)
잡지명
비파괴검사(M158)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216~222
분석자
박*수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