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에서의 와류탐상 시험법(Application and New Development of Eddy Current Testing Method (1) : Application : Eddy Current Testing Method for Aircraft Maintenance)
- 전문가 제언
-
□ 항공기의 보수검사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와류탐상 시험법에 대해 해설하고 있다. 여기의 와류탐상 시험법은 주로 항공기 동체 외판 등 부재표면 및 리벳 구멍 내면에 생긴 피로균열의 유무를 조사하는데 한정되고 있다. 그러나 와류탐상 시험법은 표면의 균열만을 검출하는 비파괴시험법이 아니며, 각종 부품, 재료 등 시험 범위를 확대하여 적용가능 한 것이다. 다른 기회에 보다 넓은 범위에 대한 와류탐상 시험법의 적용에 대해 소개해 줄 것을 희망하는 바이다.
□ 와류탐상 시험에 의해 균열을 검출하고, 그 균열이 급속히 진전된 것인가를 평가할 수 있으면 이것은 항공기 보수검사에 효과적인 정보가 된다. 진전량의 파악을 위해 정량적 평가정밀도의 향상과 함께, 고감도화가 필요하며, 프로브와 함께 탐상장치나 신호처리방법의 고도화가 필요하다.
□ 와류탐상 시험에서는 많은 데이터를 쉽게 얻을 수 있다. 특히 항공기의 보수검사에서는 방대한 검사데이터가 출력되므로 검사데이터의 해석, 평가의 자동화는 없어서는 안 되는 요소이며, 앞으로의 개발이 기대된다.
- 저자
- Jiro Okamoto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04
- 권(호)
- 53(3)
- 잡지명
- 비파괴검사(M158)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136~142
- 분석자
- 차*희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