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상분자를 이용한 상관관계가 강한 소프트물질에 대하여(Strongly Correlated Softmaterial using Cyclic Molecules)
- 전문가 제언
-
□ 소프트물질(soft material)은 금속이나 반도체와 같은 물질에 사용되는 고분자, 액정, 에멀션 및 DNA와 같은 생체막의 생체 분자 등의 분자 성 물질을 의미한다. 소프트물질의 특징은 복잡성(complexity) 및 압력이나 전장, 자장, 온도 변화 및 화학 반응의 작은 외력에 의해서 크게 반응을 하며 유연성(flexibility)을 나타낸다는 것이다.
□ 미세 불균일계로는 계면 활성제 미셀, 시크로 덱스트린, 반도체 미세 분말, 졸, 겔 및 고분자계 등이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미세 불균일계들은 극성도, 수소 결합성 및 구속 구조 등으로 인해 분자 내 전하 및 양성자 이동 그리고 분자 구조 변이 및 동역학적 성질을 적절하게 통제하는 것으로 밝혀져 용질과 용매의 상호 작용에 대한 성질 규명에 좋은 도구로서 사용된다.
□ 환상 분자와 선상 고분자를 조합시킨 α-시크로 덱스트린(CD)은 내경이 0.45㎚로 환상 분자 가운데에서 가장 작고 외측에 친수성, 내측에 소수성인 계면 활성제의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수중에서 소수적인 분자를 가운데로 포장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α-시크로 덱스트린이나 또는 α-시크로 덱스트린을 1차원적으로 연결한 시크로 덱스트린 튜브와 선상 고분자의 포장과 해리 거동을 실험과 이론적 연구로 나노 스케일의 초분자 구조 체를 만들 수 있다.
□ 환상 또는 관상 분자와 선상 분자를 단위로 한 2원 분자재료를 만들어 나노 레벨의 구조와 물성이 마이크로에 영향을 미치는 상관관계가 강한 소프트 물질을 제조하였다. 환상 분자와 고분자로 된 폴리머 성 초분자에서는 고분자가 환상 분자에 대해 기하학적으로 구속을 받고 고분자의 형태 엔트로피 및 운동이 제어되어 고분자 물성이 일어나는 것으로 판단된다.
□ 환상 분자와 끈 모양의 고분자를 조합시켜 상관관계가 강한 소프트 물질이 다른 재료에서는 없는 독특한 구조와 기능을 나타낼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소프트 물질의 형태를 이용하여 상관관계가 강한 새로운 소프트물질이 만들어지기를 기대해 본다.
- 저자
- Kohzo Ito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04
- 권(호)
- 24(5)
- 잡지명
- 기능재료(D323)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57~63
- 분석자
- 오*섭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