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구공 공기역학의 풍동실험(Sports Engineering : Wind Tunnel Experiment of Baseball Aerodynamics)
- 전문가 제언
-
□ 스포츠 구기종목은 공의 진행방향의 다양성으로 인하여 인기 있는 종목이 많은데, 특히 야구는 기록경기로서 까다롭고 과학적인 경기라 할 수 있다.
□ 스포츠에 사용되는 공은 표면에 돌기를 만들어서 압력저하를 막아 저항을 줄임으로서 속도 감소를 막게 되어 스피드 감을 만끽하게 되는데, 야구공은 108번의 실밥으로 꿰맨 솔기에 의해 다양한 변화구가 탄생되는 특징이 있다.
□ 현재 최대 160㎞에 이르는 직구와 함께 슬라이더, 커브, 체인지업, 너클볼, 포크볼 등의 다양한 변화구가 개발되어 있는데, 최신 유체역학의 도움으로 발생기구가 밝혀지고 있고 또한 새로운 변화구도 개발될 가능성이 있다.
□ 이미 직구나 컷볼 등은 1950년대부터 풍동실험 등으로 연구되어 왔으나, CFD 해석기술의 발달로 유체역학적 계산과 화상 디스플레이가 가능하게 되고 있어 스포츠에서의 과학적 접근으로 기록이 갱신되는 등의 성과를 얻고 있다.
□ 이러한 현상은 골프공의 연구에서도 매우 활발하며, 축구에도 바나나킥이나 드롭킥 등 야구공에서의 유사한 현상을 볼 수 있어서 경기력향상에 도움이 되고 있는 것이다.
□ 본문에서는 스포츠공의 공기역학적 특성과 함께 야구공의 다양한 변화구에 대한 유동기구를 풍동실험으로 밝혀주고 있는데, 실제상황에 매우 근사한 계수도출이 가능한 점을 알 수 있다.
□ 스포츠 강국인 우리나라는 스포츠 과학화에 따라 전문연구소를 두는 등 국가정책적인 지원이 되고 있는데, 풍동실험과 CFD 해석의 병행으로 더욱 정교한 해석에 의해 새로운 변화구를 포함한 기술개선이 되기를 바란다.
- 저자
- Taketo MIZOTA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정보통신
- 연도
- 2004
- 권(호)
- 24(93)
- 잡지명
- 가시화정보학회지(J586)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보통신
- 페이지
- 86~92
- 분석자
- 차*기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