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공의 비상특성에 대한 딤플의 영향과 공 주위의 유동 특성(Sports Engineering : Effect of Dimples for the Flying Characteristics and Flow Pattern around the Golf Ball)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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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백스핀(back spin) 된 딤플(dimple) 골프공은 공의 후면에 형성되는 소용돌이 와류가 공을 뒤로 끌어당기는 항력(drag force)과 중력(gravity force) 그리고 스핀(spin) 하는 공에 발생하는 양력(lift force)을 받게 된다.
□ 운동방정식에 의한 시뮬레이션에서 양력계수 CL=0.5로 할 때 실제 비행거리와 잘 일치하였다. 저항계수의 경우 매끄러운 공은 0.5, 딤플이 있는 공은 0.31, 0.30, 0.28에서 잘 일치하였다.
□ 골프공에서는 딤플의 효과가 절대적으로서 미국골프협회의 실험에서도 120~150야드로 비행거리가 길어지는 효과가 나타났다.
□ 딤플의 직경이 크고 얕으면 비행거리가 길어지고, 직경이 작고 깊이가 깊으면 비행 안전성이 좋아지고 있어 딤플의 구조도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
□ 딤플 표면구조의 영향과 공 주위 유동에 대하여 실험과 수치해석 기법으로 양력계수 CL와 항력계수 CD의 영향을 잘 보여 주고 있다.
□ 딤플의 마이너스 효과는 회전수가 증가할수록 커져서 양력이 증가하고, 동일 회전수에서는 속도가 증가하면 양력은 줄어들게 되어, 야구공이나 축구공에서도 이런 현상을 볼 수 있다.
□ 골프공 제조회사는 이에 따라 큰 딤플 사이에 작은 딤플을 배치하거나, 딤플과 딤플 사이에 공기통로로 연결시키는 등 딤플 구조의 최적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이는 각 회사의 노하우로 되고 있다.
□ 시뮬레이션에서는 초기 타격 각도(impact angle)가 13°에서 비행거리가 최대로 되었다. 골프에 유체역학적인 접근으로 과학화가 이뤄지는 가운데, CFD(전산유체 동역학)의 발달로 보다 정밀한 수치해석이 가능할 것이다.
- 저자
- Katsumi AOKI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04
- 권(호)
- 24(93)
- 잡지명
- 가시화정보학회지(J586)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109~115
- 분석자
- 차*기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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