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식품의 현황과 우주 일본식품 개발의 전망(A Rationale for the Development of Japanese Space Food)
- 전문가 제언
-
□ 우주환경에서 생기는 여러 가지 우주의학적 문제에 대한 대책법의 하나로서 영양학적인 개념을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영양만으로 모든 의학적 문제를 해결할 수 없지만, 우선 영양섭취가 적절하지 못하면 어떤 약제나 운동처방도 효과적이지 않기 때문에, 안전하고 우수한 새로운 우주식품의 개발은 국제우주정거장 계획에 크게 공헌할 수 있다고 생각된다.
□ 과거에 있어서는 유인우주개발에 긴 역사와 경험을 가진 미국과 러시아가 중심이 되어 우주식품을 개발하여 왔지만, 어느 나라의 비행사도 모두 서양인이 주된 집단이었다. 따라서 서양인의 영양소요량을 그대로 동양인에 적용할 수 없으며, 영양이나 대사에 관한 인종차 등도 고려하여 동양인에 적합한 우주식품을 개발할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된다. 또한 향후에는 식후의 쓰레기를 적게 하기 위한 용기의 개발도 필요해질 것으로 생각된다.
□ 미래에는 우주비행사뿐만 아니라 민간인이 우주관광여행이나 우주에서 생활하는 시대가 올 것이다. 그러나 어떤 시대에서도 식사는 인간이 살아가는 과정에서 대단히 중요할 뿐만 아니라, 동시에 필수불가결한 요소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우리나라도 일본과 같이 우리나라의 전통식품의 특성을 살린 우주식품을 개발하는 것도 당연히 필요하다고 생각되며, 만약 개발에 성공한다면 우리나라가 가진 우수한 식품과학기술을 국제적으로 소개하는 절호의 기회임과 동시에 국제우주정거장 계획에도 크게 공헌하게 될 것이다.
- 저자
- Akiko Matsumoto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04
- 권(호)
- 57(2)
- 잡지명
- 일본영양 식량학회지(C044)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99~104
- 분석자
- 김*원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