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사회에 있어서의 인간의 길(The Way of Livings in Information Oriented Society)
- 전문가 제언
-
□ 정보기술은 인류가 생각해낸 기술 중에서 시간, 공간과 인간의 존재에 대하여 근본적으로 큰 영향을 주는 기술이며, 이런 뜻에서 온갖 기술 중 가장 강하게 윤리 면이 문제되는 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 정보기술이 시간, 공간, 그리고 인간의 존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이것을 생각함이 정보윤리의 기본 중 기본이 됨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 “윤리”는 동양적인 사고에서 포착한다면, “인간”, “시간”, 및 “공간”의 근본원리라고 해석될 수 있다.
□ 정보윤리란 정보기술에 종사하는 자와 정보기술의 성과를 이용하는 자의 양자에 있어서 인간, 시간, 및 공간의 존재방식을 성실히 사색하는 자세 그것에 있다.
□ 또 정보윤리란 정보사회에서 야기되고 있는 윤리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규범 체계로서 단순히 정보통신기를 다루는 데 있어서 뿐만 아니라 정보사회를 살아가는 데 있어서 옳음과 그름, 좋음과 다 윤리적인 것과 비윤리적인 것을 올바르게 판단하여 행위 하는데 필요한 규범적 체계이다.
□ 정보 이용자들이 윤리 의식을 수반하지 않는다면 사이버 세계의 등장은 그 세계가 약속하는 희망보다 피해가 더 클 것이다. 따라서 개인이나 모든 기업이나 단체, 기관들이 인터넷 사용에 따른 윤리를 반드시 지켜야 할 것이다.
- 저자
- Masao KASAHARA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전기·전자
- 연도
- 2004
- 권(호)
- 33(1)
- 잡지명
- 화상전자학회지(N459)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전기·전자
- 페이지
- 28~35
- 분석자
- 김*근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