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 디스크와 화상·신호 처리(Signal Processing Technology for Optical Disk System)
- 전문가 제언
-
□ 광 디스크(Optical Disk)란 광학적 방식에 의해 정보 데이터를 기록하고 재생할 수 있는 원반으로 된 디지털 정보 기억매체를 말한다. 이 광학적 방식에서는 정보를 저장하는 곳에서 빛의 투과율 · 반사율 · 위상 · 편광 등을 변화시켜 정보를 넣고, 이 변화를 읽어 내어 정보를 얻을 수 있게 한다. 다시 말해서 광 디스크란 광학적 방식의 정보 저장 및 추출방식의 하나로 원반 형태의 디스크에 정보가 저장되어 있고, 접속된 레이저광을 조사(照射)하여 그 반사율이나 반사 시의 빛의 위상 또는 편광 변화를 읽어 정보를 입수한다.
□ 화상 처리(image processing)란 도형 · 화상 · 음성 등 쉽게 부호화할 수 없는 정보의 처리(입력, 합성, 가공, 출력 등) 전반을 지칭하는 용어이지만 좁은 의미에서는 화상 처리만을 가리키고, 컴퓨터로 화상을 가공 · 해석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신호 처리(signal processing)란 자연계나 물성계에 존재하는 신호 자체의 분석을 통해 신호 속에 내재되어 있는 다양한 정보를 추출할 뿐만 아니라 원하는 형태로 대상 신호를 변형시키는 것을 말한다.
□ 광 디스크에서의 신호 처리란 정보 데이터의 기록 · 보존 · 재생 과정으로, 기반 정보 데이터를 오류 없이 복원하는 것이다. 신호 처리 시스템 중 기록계에서는 정보 데이터를 오류 정정 부호화하고, 이를 기록부호화한 후에 광 픽업으로 매체에 기록시킨다. 그리고 재생계에서는 광 픽업으로부터의 신호를 파형 등화로 신호 파형을 정형한 후에 변별기를 통해 디지털로 신호 변환하고, 기록부호화의 역변환적인 복호화(復號化)를 한다.
□ 기록부호화를 위한 변조란 정보 데이터를 광 디스크에 적합한 특성을 가진 신호로 변환시키는 것을 말하며, 이러한 변조방식에는 RLL(Run Length Limited) 부호를 이용한 CD의 변조방식으로 EFM(Eight to fourteen Modulation) 변조와 DVD의 변조방식으로 ETM(Eight Twelve Modulation) 변조가 있다. 그리고 RLL 기록부호화한 후에 마크 장변조인 인 NRZI(Non Return to Zero Inverted)로 변환한 부호 계열과 마크 간 변조인 NRZ(Non Return to Zero)가 이용된다.
- 저자
- Kiyoshi YOKOMORI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전기·전자
- 연도
- 2004
- 권(호)
- 33(1)
- 잡지명
- 화상전자학회지(N459)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전기·전자
- 페이지
- 38~44
- 분석자
- 이*요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