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을 원료로 하는 고흑연화성 탄소폼의 구조적 특성과 열 특성(Structural and thermal characteristics of highly graphitizable AR-Foam)
- 전문가 제언
-
□ AR(Aromatic Resin)은 탄소재료로 방향족탄화수소를 원료로 중합하여 얻는다. AR을 전구체로 사용함으로서 석유계, 석탄계의 잔사를 원료로 하는 피치에 비하여 고탄성피치계 탄소섬유를 비롯하여 흑연화성 탄소재료를 쉽게 만들 수 있어, AR을 이상적인 전구체로 가능성과 특성을 평가해볼만하다.
□ AR의 제조공정도 복잡하지 않으며 또 탄화하는 조건에 따라 생성된 폼의 특성이 달라져서, 용도를 단열제, 또는 열전도체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흥미롭다. 다만 폼을 형성할 때 고온처리라는 점에서 에너지 문제를 무시할 수는 없을 것 같다.
□ AR폼은 연한 탄소벽과 지름이 수백 μm 인 연속기공으로 되어 있는 장점과 또 이를 흑연화한 AR폼은 금속으로 만든 폼에 비하여 수배나 우수한 열전도성을 가지고 있다는 장점을 살리면 많은 분야에서 활용 할 수 있으리라 보며 결론 부분에서 지적한 것처럼 앞으로 요구되는 고기능화·고성능화, 특히 환경보전 관점에서도 점점 중요한 재료로 많은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 저자
- Fumitaka Watanabe ; Isao Mochida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04
- 권(호)
- (212)
- 잡지명
- 탄소(M021)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99~105
- 분석자
- 원*무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