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 매니지먼트의 개요 (Color Management : Foundation : Introduction to the Color Management System)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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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근년, 영상기기의 풀 컬러화와 인터넷의 보급에 의해 이용자가 디지털 카메라로 사진을 촬영하여 적당한 소프트웨어로 가공하여 디스플레이로 표시하거나 프린터로 용이하게 인쇄하는 것이 가능하지만 디스플레이 상의 화상의 색상과 프린터로 인쇄한 색상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 이와 같은 색상의 불일치를 해결하는 방안으로 컬러 관리의 필요성이 급속히 높아지고 있다.
□ 컬러 관리란 스캔한 이미지의 원래 색상이 모니터의 화면과 프린터로 인쇄한 출력물에서 서로 다르게 나타나는 문제를 해결하는 것으로, 장비가 가지고 있는 개별의 색상 영역을 이용하여 입력에서 출력까지 일관된 관리를 재현하는데 목적이 있다.
○ 컬러관리시스템(CMS)은 CIE 모델과 같은 표준 컬러 모델을 사용하여 장치에 관계없이 같은 컬러들을 재현하도록 도와주는 시스템으로, 컬러관리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캘리브레이션(calibration), 프로파일링(profiling), 컬러 변환(color transformation)이라는 3단계를 거쳐서 완성된다.
□ FORGRA사의 Ralf Kuron에 의해 산재되어 있는 디지털 매체의 평균이 되는 RGB 공간(sRGB)이 제안되어 ICC에서 표준으로 채택하였다.
○ 컴퓨터의 모니터뿐 아니라 TV, 스캐너, 디지털 카메라, 프린터에 대해서 각각의 표준 장치를 지정함으로써 소프트웨어나 하드웨어의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고 이미지의 색상 일치도 어느 정도 꾀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 현재, Microsoft사 등에서 sRGB를 인터넷을 위한 기본 색상 공간(default color space)으로 사용하고 있다.
- 저자
- Shoji Tominaga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기초과학
- 연도
- 2004
- 권(호)
- 28(1)
- 잡지명
- 일본색채학회지(J713)
- 과학기술
표준분류 - 기초과학
- 페이지
- 52~58
- 분석자
- 황*일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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