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23년의 "오존: 과학과 공학"
- 전문가 제언
-
□ 오존이라면 먼저 세 가지 개념이 떠오른다. 즉 첫째는 태양으로부터 복사되는 인체에 해로운 자외선을 막아주며 염화불화탄소에 의해 파괴되고 있어 전 지구적 우려를 자아내는 성층권에 있는 오존층이다. 둘째는 자동차 배기가스 등이 촉매 역할을 하여 태양광에 의해 생성되는 대기 중 공해물질로서의 오존이다. 셋째는 강한 살균력을 가지고 있어 소독제 등으로 쓰이는 공업용 오존이다.
□ 본문은 앞에 말한 세 번째 오존을 다룬다. 즉, 국제 오존학회가 창설되면서 그 기관의 기술 잡지인 “오존: 과학과 공학”의 역사와 발전 과정을 서술한 것이다. 이 기술 잡지의 역사는 이제 23년에 이르고 1200 저자의 674 개의 논문, 총 114 호가 발행되었다. 저자는 엄격한 동료 사전 평가 제도를 시행함으로서 수준 높은 논문이 실리기 때문에 그 동안 Chemical Abstract의 검색 대상 잡지가 되었다고 자랑하고 있다.
○ 분석자는 이 잡지와 국제 오존학회의 인적이나 조직의 변천사보다는 오존의 과학 기술적 토픽이 그 동안 어떻게 변해왔는가에 더 흥미를 가지고 이 방향에 중점을 두고 분석하고자 했다.
- 따라서 국제 오존학회가 2년에 한 번씩 가장 우수한 논문의 저자에게 수여하는 Harvey Rosen 기념상의 수상자 명단이나 이 잡지의 최초의 편집위원 명단 등은 여기서 제외하였다.
□ 이 잡지의 창간 시기는 컴퓨터로 원고를 작성하기 전이어서 첫 몇 호는 매우 시간 소모적인 타이프라이터로 작성되었다고 한다. 이 잡지의 첫 호에는 오존을 해양에 적용하는 세 편의 논문이 실리는 등 주로 살균과 소독의 공업적 이용이었다.
○ 그러나 그 동안 오존의 용도는 꾸준히 개발되어 펄프 공업의 표백제, NOx 제거, 음용수와 폐수 처리(오래 전부터 이용되어 온 기술이지만 이 기술도 역시 개선 향상되고 있다.), 악취 제거, 심지어는 의학적, 치의학적 치료용으로도 이용되고 있다.
○ 이 잡지는 앞으로 공해물질로서의 오존을 포함하여 치료용 오존까지 광범위한 오존의 전 영역을 다루려하고 있다. 그러나 의학자의 오존의 이용이 과학 기술자의 오존과 어떻게 조화될지 의문을 갖게 한다.
- 저자
- Loeb, BL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02
- 권(호)
- 24(6)
- 잡지명
- OZONE-SCIENCE & ENGINEERING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399~412
- 분석자
- 김*설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