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토류 원소가 첨가된 무연솔더의 특성(Properties of lead-free solder alloys with rare earth element additions)
- 전문가 제언
-
□ 최근 유럽연합은 솔더링 접합기술에서 WEEE와 RoHS 등에 근거하여 유연솔더의 사용을 금지하고 있다. 따라서 친환경적인 무연솔더의 개발이 필수적이다. 이에 따라 생산성 향상과 엄격한 환경기술 측면의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고품질 솔더의 개발에 집중적인 투자를 할 필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 현재 미국과 일본, 유럽 등은 JEITA, NEMI, IMS, JIEP, JIEP 등의 대형 연구를 통해 환경친화적인 무연솔더의 개발을 활발하게 진행 중이다. 또한 희토류 원소의 첨가, 강화 입자를 첨가시킨 복합 무연솔더 등에 대한 많은 연구결과들을 발표하고 있다.
□ 희토류 원소는 무연솔더의 조직을 미세하게 만들고 공정 생성물을 얇아지게 하며 기계적 성질과 젖음성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어서 이에 대하여 많은 연구가 수행되고 있다.
□ 솔더링 작업 시 액상의 표면장력은 솔더와 접합 모재간의 젖음성을, 점성은 접합부 간격에 대한 솔더의 침투성을 좌우한다. 따라서 무연솔더재료의 합금설계에서는 이와 같은 요소를 충분히 확보해야 한다.
□ 일본의 Tohoku University에서 Ag, Bi, Cu, In, Pb, Sn, Sb, Zn 등 8개 원소를 포함하는 저융점 재료의 용융점, 조직구성, 열역학적 성질 등에 대해 정교한 계산을 할 수 있도록 개발한 Pb-free 솔더 합금설계의 지원프로그램인 ADAMIS(Alloy database for Micro-Solders)/Pandat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면 “희토류 원소가 첨가된 무연솔더의 특성”에서 소개한 희토류 합금원소의 성능을 최적화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 국내의 무연솔더 관련 산업계와 학계 및 연구계는 무연솔더의 국산화를 이루고 우리나라의 환경친화적 솔더링 접합기술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산학연간의 긴밀한 협력 하에 연구개발을 활발하게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 저자
- Wu, CML; Yu, DQ; Law, CMT; Wang, L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04
- 권(호)
- 44(1)
- 잡지명
- MATERIALS SCIENCE & ENGINEERING R-REPORT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1~44
- 분석자
- 김*태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