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대로부터의 환자이동지원 로봇개발
- 전문가 제언
-
□ 로봇산업이 가장 발달한 일본의 경우, 지난 1990년대 이후 그 규모가 5,000~6,000억엔 수준으로 정체상태에 있다. 그러나 일본의 전문기관에서는 로봇산업을 21세기 주도형산업으로 거론한다. 지금까지 주종을 이루었던 산업용 로봇보다 휴머노이드 로봇, 개인용, 가사용, 서비스용 로봇성장이 그 배경이다. 일본정부(경제산업성)는 이러한 전망에 대응하여 NEDO를 통해 여러 형태의 관련 프로젝트를 추진 중에 있다.
□ 병원 내에서의 로봇기술이용은 중요한 응용대상의 하나이다. 이미 머니퓰레이터를 이용한 수술지원, 사람의 손에 의해 수시로 이루어지는 약품·필름과 같은 물품을 정확히 전달하는 자율반송로봇 등 로봇에 의한 진료와 경영합리화가 진전되는 추세이다. 이 자료는 현재 대부분 간호사에 의해 이동이 이뤄지는 병약자, 고령 환자의 이동문제를 산업용 로봇기술을 응용하여 해결하고자 연구자의 노력을 보여주고 있다.
□ 이 프로젝트에서 공동연구를 실시한 Daihen(주)와 Tokyo대학 대학원연구팀은 개발한 이동지원로봇을 대상으로 현재 Tokyo대학부속병원 등 몇몇 병원에서 평가 중이다. 연구팀은 이 이동지원로봇을 환자용 입욕장치와 연계시켜 활용하기 위한 작업도 진행시키고 있고, 가까운 시일 내에 실용화가 기대된다. 국내 로봇기술개발과 응용방향 설정에 유익할 것으로 생각된다.
- 저자
- Fumio KASAKAMI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정밀기계
- 연도
- 2004
- 권(호)
- (157)
- 잡지명
- 로봇(E192)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밀기계
- 페이지
- 17~23
- 분석자
- 박*선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