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 에코쉽의 연구개발
- 전문가 제언
-
□ 이 문헌은, 일본정부의 위탁을 받아서 해상기술안전연구소가 2001년부터 5년간, 차세대 내항선 프로젝트로서 연구개발을 수행하고 있는 내용을 소개한 것이다.
□ 연구개발의 핵심은, 재래선박의 디젤엔진 대신, 박용 가스터빈으로 발전기를 구동하는 전기추진 시스템이며, NOx와 SOx 배출량의 대폭적인 삭감, 진동과 소음의 저감(재래선박의 1/100), 이중 반전 프로펠러 형 폿트 추진기의 사용으로 선박의 조선성능의 향상, 그리고 재래선박의 경우, 선저후미에 위치하고 있는 디젤엔진 대신, 가스터빈을 선상의 갑판위로 배치해서, 선박내의 공간절약으로 적재량을 약 20% 정도 증대 시킨다는 특징이다.
□ 따라서, 이 슈퍼 에코쉽(Super Eco-Ship)은 재래식 선박보다는 친환경은 물론이거니와 경제성도 우수하여서, 현재 수익성의 악화와 선원의 노령화 및 젊은 노동력의 부족으로, 침체상태에 있는 내항 운송선의 어려움을 해결 하는데 에도 확실히 큰 기여를 하게 될 것으로 생각되며, 기술적 측면으로도 주목할 만한 최신형 선박연구 프로젝트라고 보는 것이다. 이제, 2005년에는 완전한 건조가 될 이 슈퍼 에코쉽에 관한 일본의 내항선 기술개발의 최근 동향이, 우리의 연근해 운항사업에도 유익한 참고가 되기를 기대한다.
- 저자
- Toshyuki KANOU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정밀기계
- 연도
- 2004
- 권(호)
- (272)
- 잡지명
- 작업선(N429)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밀기계
- 페이지
- 14~19
- 분석자
- 차*민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