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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퍼 에코쉽의 연구개발

전문가 제언
□ 이 문헌은, 일본정부의 위탁을 받아서 해상기술안전연구소가 2001년부터 5년간, 차세대 내항선 프로젝트로서 연구개발을 수행하고 있는 내용을 소개한 것이다.

□ 연구개발의 핵심은, 재래선박의 디젤엔진 대신, 박용 가스터빈으로 발전기를 구동하는 전기추진 시스템이며, NOx와 SOx 배출량의 대폭적인 삭감, 진동과 소음의 저감(재래선박의 1/100), 이중 반전 프로펠러 형 폿트 추진기의 사용으로 선박의 조선성능의 향상, 그리고 재래선박의 경우, 선저후미에 위치하고 있는 디젤엔진 대신, 가스터빈을 선상의 갑판위로 배치해서, 선박내의 공간절약으로 적재량을 약 20% 정도 증대 시킨다는 특징이다.

□ 따라서, 이 슈퍼 에코쉽(Super Eco-Ship)은 재래식 선박보다는 친환경은 물론이거니와 경제성도 우수하여서, 현재 수익성의 악화와 선원의 노령화 및 젊은 노동력의 부족으로, 침체상태에 있는 내항 운송선의 어려움을 해결 하는데 에도 확실히 큰 기여를 하게 될 것으로 생각되며, 기술적 측면으로도 주목할 만한 최신형 선박연구 프로젝트라고 보는 것이다. 이제, 2005년에는 완전한 건조가 될 이 슈퍼 에코쉽에 관한 일본의 내항선 기술개발의 최근 동향이, 우리의 연근해 운항사업에도 유익한 참고가 되기를 기대한다.
저자
Toshyuki KANOU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정밀기계
연도
2004
권(호)
(272)
잡지명
작업선(N429)
과학기술
표준분류
정밀기계
페이지
14~19
분석자
차*민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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