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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스터빈제어 회전가속도 제어와 특징(Control of Gas Turbine )

전문가 제언
□ 100여년에 불과한 항공기 역사에서 항공기용 가스터빈 엔진은 대용량으로 항공기의 대형화를 이끈 계기가 되었다.

□ 가스터빈 엔진은 특성상 조류 등 조그만 외부 물질에도 손상되기 쉬워서(FOD : Foreign Object Damage) 끊임없이 손쉬운 제어를 위해 성능 개선과 함께 안전을 도모하여 오고 있다.

□ 제어방식에서도 기준점추적의 PI 제어방식이 주를 이루고 있으나, 보다 향상된 퍼지 제어가 가능하도록 개발되고 있는데, 본문에서는 회전 가속도를 제어하여, 순시 제어성능을 더욱 높여주고 있어서 보다 간편하고 안전성이 기대된다고 본다.

□ 더욱이 그동안의 기술개발은 추력 대 중량비 그리고 최소연료 소모율이었다면, 최근엔 환경에 대한 높은 관심으로 저 NOX의 가스엔진을 선호하고 있는 추세이다.

□ 우리나라는 아직 대형 항공기용 가스터빈 엔진은 조립 보수 단계로서 대부분 선진국의 기술에 의존하고 있지만, 다행히도 중소형 경량 항공기용 엔진은 국산화 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고 제작가공기술, 제어기술, IT기술 등 관련 산업기술이 뒷받침되어, 장기적으론 중대형 항공기용에까지 개발이 이루어 질 것으로 기대한다.
저자
MIYAKE Yoshiaki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04
권(호)
32(2)
잡지명
Journal of the gas turbine society of Japan(M025)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83~87
분석자
차*기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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