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터빈제어 회전가속도 제어와 특징(Control of Gas Turbine )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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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0여년에 불과한 항공기 역사에서 항공기용 가스터빈 엔진은 대용량으로 항공기의 대형화를 이끈 계기가 되었다.
□ 가스터빈 엔진은 특성상 조류 등 조그만 외부 물질에도 손상되기 쉬워서(FOD : Foreign Object Damage) 끊임없이 손쉬운 제어를 위해 성능 개선과 함께 안전을 도모하여 오고 있다.
□ 제어방식에서도 기준점추적의 PI 제어방식이 주를 이루고 있으나, 보다 향상된 퍼지 제어가 가능하도록 개발되고 있는데, 본문에서는 회전 가속도를 제어하여, 순시 제어성능을 더욱 높여주고 있어서 보다 간편하고 안전성이 기대된다고 본다.
□ 더욱이 그동안의 기술개발은 추력 대 중량비 그리고 최소연료 소모율이었다면, 최근엔 환경에 대한 높은 관심으로 저 NOX의 가스엔진을 선호하고 있는 추세이다.
□ 우리나라는 아직 대형 항공기용 가스터빈 엔진은 조립 보수 단계로서 대부분 선진국의 기술에 의존하고 있지만, 다행히도 중소형 경량 항공기용 엔진은 국산화 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고 제작가공기술, 제어기술, IT기술 등 관련 산업기술이 뒷받침되어, 장기적으론 중대형 항공기용에까지 개발이 이루어 질 것으로 기대한다.
- 저자
- MIYAKE Yoshiaki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04
- 권(호)
- 32(2)
- 잡지명
- Journal of the gas turbine society of Japan(M025)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83~87
- 분석자
- 차*기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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